•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SG경영 레포트 강추자료A+)) ESG 경영 의미, 경영사례와 경영전략 및 경영공시 - ESG 경영전략, ESG 제도 설계 및 ESG 평가문제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6
최종 저작일
2021.07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SG경영 레포트 강추자료A+)) ESG 경영 의미, 경영사례와 경영전략 및 경영공시 - ESG 경영전략, ESG 제도 설계 및 ESG 평가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용 전면 수정하여 ESG 경영 의미, 경영사례와 경영전략 및 경영공시 실행방안으로 19페이지 작성, 본문 내용을 충실하게 정리하고, 정보의 양을 확대하여 재정리하였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ESG 경영 의미, 경영사례와 경영전략 및 경영공시 실행방안

Ⅰ. ESG 경영 의미
1. ESG 핵심 3요소
2. ESG 도입 배경
3. ESG 경영 체계
4. ESG 핵심 가치들
5. ESG 재무, 비재무적 경영요소
6. ESG 제도 설계 및 분류체계
7. ESG 경영 평가 지표
8. ESG 경영개념 응용 사례와 평가항목 검토 예시

Ⅱ. ESG 경영 실천전략 : 경영전략 수립과 경영공시 대응
1. ESG 경영전략 수립 방안
2. 기업들의 ESG 경영공시 접근방법
3. 미국의 ESG 경영전략
4. 한국의 ESG 경영과 발전전략
5. 기업들의 ESG 경영공시 대응방안

Ⅲ. ESG 경영 분야별 개선 사례
1. E (환경·Environment) 경영 : 기후변화·환경보존, 탄소배출 감소
2. S (사회·Social Responsibility) : 사회 및 지역에 기여하는 기업
3. G (지배구조·Governance) : 기업의 지배구조의 투명성 평가

Ⅳ. 결론 : ESG 경영 활성화 방안 - 10가지

본문내용

Ⅰ. ESG 경영 의미
1. ESG 핵심 3요소
ESG는 3가지 핵심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삼각형 구조를 통해 기업경영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세 축의 교집합에서 기업경영의 활로가 존재함을 강조하는 것이 ESG 경영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과거 기업의 가치는 재무제표와 같은 단기적·정량적 지표에 의해 주로 평가되어 왔다. 하지만 전 세계적 환경오염, 기후변화, 양극화 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에 직면한 최근에는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의 ESG 경영의 흐름과 우리나라의 적용사례를 고찰하고, ESG 경영을 위한 제도와 법률, 관행의 혁신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최남수, 2021.1) 같은 책들에서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에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기업이 고객과 근로자, 거래기업, 지역사회,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중시하는 경영을 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핵심 가치는 기업 성장의 과실이 사회 전반에 흘러내리는 ‘낙수효과’를 복원한다. ESG를 중심으로 하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자유시장경제의 지속성 안정성을 키워나가려는 생태복원의 의미를 담고 있고,. 공존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건강한 사회와 경제를 만들어 가는 전략이다. 컨설팅 기업인
매킨지는 ESG가 가치 창출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상세하고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1) ESG는 새로운 시장 진입 또는 기존 시장의 확대를 도움으로써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2) ESG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증가 시킬 수 있다.
3) ESG를 기업 경영에 적용하면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4) ESG는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5) ESG는 투자를 증가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기업, ESG 관련 행정계획 수립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의견내야", 법률신문, 2021.02.25
"부담스러워도 반드시 가야할 길…'무늬만 ESG'는 가려내야", 한국경제, 2021.04.15.
[창간 21주년] ⑥ 자본시장에 부는 'ESG' 바람…발굴부터 투자까지, 아이뉴스24, 2021.03.20.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심층 진단한 신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부제: 자본주의 '그레이트 리셋', 이젠'ESG 경영‘ 시대), 최남수 저, 새빛, 2021.01.28.
ESG, 기업에 부담만 주나…길게 보면 기회이자 투자, 매일경제, 2021.04.21.
ESG, 제도 설계, 그린워싱, 법률신문, 2021.02.17.
대법원 판례(96누8567 판결)
법률신문, 2021.01.22.
법무법인 화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그룹' 발족, 법률신문, 2020.12.03.
삼정인사이트, Vol. 74·2021, 삼정KPMG 경제연구원
아모레 업계 최초로 가입한 'RE100' 뭐길래, 아주경제, 2021.03.17.
친환경·ESG경영] "ESG에 대한 비전을 만들어야 할 때", 자투리경제, 2020.12.18.
코로나19 이후 더 중요해진 ESG, 프라임경제, 2020.05.31.
코로나와 ESG, 법률신문, 이근우 변호사, 2020.11.30.
화우, ‘ESG 쟁점과 동향’ 웨비나 시리즈 개최, 로이슈, 2021.03.06.

자료후기(4)

*창*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SG경영 레포트 강추자료A+)) ESG 경영 의미, 경영사례와 경영전략 및 경영공시 - ESG 경영전략, ESG 제도 설계 및 ESG 평가문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