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경제선행론과 문화선행론 - 마르크스와 베버 그리고 타 학자 견해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7.05
- 최종 저작일
- 2021.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비교정치론] 경제선행론과 문화선행론 - 마르크스와 베버 그리고 타 학자 견해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제가 문화를 견인하는가, 아니면 경제발전의 토대가 되는가? 이에 대해 베버와 마르크스의 논점을 설명하고 알몬드와 버바, 잉글하트, 보겔, 후쿠야마, 퍼트남의 연구 중 4개 이상을 선택하여 본인의 주장에 맞게 구성하여 논술하시오.
본문내용
마르크스와 베버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사회제도에 대하여 각각 소외와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자신만의 이론을 형성하였다. 각각의 이론은 현실을 바라보는 기본 가정부터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분석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현상에 대한 원인 진단 및 해결책이 달라진다. 베버는 사회를 가치함축적인 방법으로 분석해서는 안되며, 가치중립적인 방법론을 추구했다. 사회과학에서 객관성이 희생되어서는 안되며, 직관이 인과분석을 대체해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실은 다양성을 포함한 다원주의적 문화이기 때문에, 단일변수로 세계관을 정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베버에게 있어서 갈등은 마르크스의 주장처럼 계급간의 모순에 의한 것도 아니였고, 제거 되어야 하는 대상도 아니였다 갈등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이익들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갈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다원주의적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관료제 바탕의 국가 출현이라고 지적했다. 베버는 자신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에서 금욕주의, 합리주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으로 인해 초기 자본주의가 형성되었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영향을 받아 변증법적 유물론 사고를 발전시켰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은 물질적인 것들이 정신적 가치에 우선함을 전제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