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멀리(Far Away)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Attempts on her Life)에 나타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 및 예술가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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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 멀리(Far Away)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Attempts on her Life)에 나타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 및 예술가의 삶"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 『저 멀리』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 나타난 자본주의 사회의 모습Ⅱ : 『저 멀리』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 나타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과 예술가
Ⅲ : 『저 멀리』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 나타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예술가의 삶의 결말
Ⅳ. 인용문헌
본문내용
마틴 크림프(Martin Crimp)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Attempts on her Life)을 쓴 1997년과 캐롤 처칠(Caryl Churchill)이 『저 멀리』(Far Away)를 쓴 2000년에는 토니 블레어(Tony Blair)총리가 영국을 집권하였다. 신노동당(New Labour)을 표방한 블레어 정부는 대처리즘에 입각한 보수당의 신자유주의와 다를 바 없는 친기업 정책 및 소비자의 이익을 강조하는 경쟁정책을 폈다. 그는 정책결정과정에서 노동자의 이익은 덜 고려하였고, 이 시기에 영국에서는 모든 분야에서 상품화가 일어났다. 즉 “기업, 입금, 주택, 공공교통, 언론이 모두 시장경쟁에 의해서 수급이 조정되고 가격이 결정되는 상품이며 심지어는 종교, 교육, 보건 부문까지도 시장의 원칙과 비영리원칙이 동시에 적용되는 혼합재의 성격”(조홍식 21-22)을 가졌다.『저 멀리』와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는 자본주의의 병폐가 나타나기 때문에 부르주아의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억압을 다루는 마르크스주의는 두 작품을 비평하는 도구로 적합하다. 크림프와 처칠은 작품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인 “토대”(“base”; Dobie 83)가 상부구조(“superstructure”; Dobie 84)인 예술과 예술가를 형성 및 파멸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크림프는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서 주인공 앤(Anne)을 무대에 등장시키지 않고 파편화된 이미지로 그녀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들고, 처칠은 『저 멀리』에서 각 장의 시간상 단절이 일어나게 하고, 의미가 불분명한 제목을 쓰며 작품의 형식에 포스트모더니즘을 도입한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인간성의 상실을 야기하는 자본주의 사회, 부르주아의 이익에 부합하는 모더니즘 예술 및 모더니스트를 비판한다.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 관한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수잔나 크랩(Susannah Clapp)은 그녀의 글 <<플롯 부재, 등장인물 부재, 규칙 부재 : 마틴 크림프의 희곡 해체>>(“No plot, no characters, no rules: Martin Crimp takes the play apart”)에서 크림프는 『그녀의 삶에 대한 시도들』에는 플롯, 등장인물 및 규칙을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극 연출자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연극을 만들 수 있고, 시나리오 작가들은 열일곱 편의 시나리오를 통해 앤을 다양하게 정의하지만, 독자는 그녀의 삶에 대해 알 수 없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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