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여호수아 4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요단 강 도하 기념비
- 최초 등록일
- 2021.06.12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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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4장 개요
2. 요단 강가에서 취한 12개의 돌(4:1-9)
3. 요단 강 도하(4:10-18)
4. 길갈에 세운 기념비(1:19-2)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호수아 4장은 3장과 함께 요단 강 도하 사건을 다루고 있는 장이다. 그러나 3장이 요단 강을 건널 때의 언약궤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4장은 요단 강을 건넌 후의 기념비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한편 이러한 본장은 ① 요단 강가에서 기념비를 세우기 위해 12돌을 취함(1-9절), ② 요단 강 도하 사건 재언급(10-18절), ③ 길갈에 기념비를 세움(19-24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구성에서 볼 수 있듯이 1-9절, 19-24절은 모두 기념비에 관한 기록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기념비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기념비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에 담긴 의미 때문이다. 곧 하나님께서 요단 강의 기적을 일으키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셨다는 사실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을 기념하는 기념비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기념비로 사용된 돌은 다름아닌 요단 강이 멈추었을 때 그 한가운데 마른 땅에서 가져 나온 것이므로 이 돌은 요단 강 도하가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이루어진 기적적 사건임을 충분히 증거하고도 남는다.
한편 우리가 본장을 읽으면서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3장에서 이미 요단 강 도하가 끝났으며(3:17), 포한 1진에서도 요단 강 도하가 끝났다고 했는데 10-18절에는 요단 강을 건너는 과정이 디시 기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모순되어 보이는 사실을 두고 자유주의 학자들은 이 기록이 이리 사람이 편집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히브리이의 기록 방법 가운데는 기본을 민지 요약하고 그 다음에 사건의 내용을 진술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이것은 결코 모순이 아니다. 이러한 방법은 2:15에서도 사용된 적이 있다. 주 에서 성경 기자는 라합이 창에서 줄을 달아 내렸다고 언급하고선 2:16-21에서 이 줄을 담아 내리기까지의 상세한 이야기를 부연하는 표현 기법을 보이 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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