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가론] 시대별(고대가요->신라향가->고려속요) 고전시가 작품 꼼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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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별 주요 28작품의 고시가를 굉장히 디테일하게 분석해놨습니다.
관련 전공자들에게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한글 파일(hwp)의 경우 각종 도형과 테두리가 깨질 수 있어
PDF 파일도 함께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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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는 4.4의 성적을 유지하며 조기 졸업하였고
대학원에 진학해서도 석사 학위 수료 때까지
4.3 이상의 성적을 유지할 만큼,
대학/대학원 생활 중 어느 것 하나 대충하거나 허투루 한 적 없습니다.
그만큼 자료의 퀄리티도 허투루되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직접 작성하거나 만든 자료만 업로드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 려 속 요
1. ‘고려속요’는 갈래 명칭으로 적합하지 않음.※「고려사 악지」의 궁중 음악 분류.
아악
속악
당악
속악
=향악, 이라고도 함.(혼란의 소지 때문)
→즉,「고려 속악 가사」혹은「고려 향악 가사」라고 해야 옳다. 하지만, 알면서도 관습적으로 「고려속요」라고 써옴.
2. 수록문헌
①악학궤범 : 궁중음악의 총 결산서
②시용향악보(정식출판×, ∴연대추정×) : 반치음 사용. 즉, 임란 前
③악장가사(정식출판×, ∴연대추정×) : 반치음 소멸. 즉, 임란 後
3. 고려속요의 본질 : (민요와 악장의) 이중성
현재
악장으로서의 모습 →
본질
「Noble」과「Luxury」를 걷어내면 민요의 모습이 드러남
※잘 가려내 민요의 모습으로 복원시켜보는 것이 중요!
Song
M(선율)
L(가사)
민요- 변화 →악장
①ML→ML
②ML→M'L
③ML→ML'
④ML→M'L'
※①②③ 경우는 존재하지 않음.오로지 ④번 ML→M'L' 의 경우만 존재.
※궁중음악은 느리고 길다
음악적: 선율이 느려지고 길어짐.
문학적: 가사가 길어짐. 1)반복, 2)첨가, 3)합성(노래+노래)
속칭
비두로기 엇노리 가시리
민요- 변화 →악장
①제목 변화: 유구곡, 사모곡, 귀호곡 (시용향악보)
②후렴구 변화: 노래와 어울리지 않는 ‘~대평성대’
③서사의 첨가: 동동(1연), 정석가(1연) →본사와 어울리지 않는 내용
④두 노래의 합성: 청산별곡-청산(이상향)+바다(이상향)→공통점:속세를 떠나 삼
⑤동일한 노랫말 공존: 서경별곡/정석가(구스리…) 정과정/만전춘(넋이라도…)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1] 고대가요(4作品).hwp
[1] 고대가요(4作品).pdf
[2] 신라향가(11+1作品).hwp
[2] 신라향가(11+1作品).pdf
[3] 고려가요(12作品) + 이론적 특성.hwp
[3] 고려가요(12作品) + 이론적 특성.pdf
[대단원]고려속요.hwp
[대단원]고려속요의 형태적 분류.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