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중독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고 그 중독 현상의 개념과 원인, 유형 등을 제시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1.05.12
- 최종 저작일
- 2021.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여러 중독 현상 중 하나를 선정하고 그 중독 현상의 개념과 원인, 유형 등을 제시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 중독의 개념
2. 게임 중독의 원인
3. 게임 중독의 증상 및 실태
4. 게임 중독 예방
5.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독이라고 하면 굉장히 큰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불치병에 걸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중독이라는 현상은 매우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중독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마약부터 생각하지만 그런 금단 증상이 심한 마약과 같은 물질을 남용함으로써 약물중독, 마약중독에 걸리지 않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원인에서 다양한 것에 사람들은 중독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 중독, 알코올 중독과 같이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에도 충분히 중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 사용과 컴퓨터 게임은 10대들의 폭발적 인기를 얻으면서 청소년세대를 상징하는 문화코드의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체험경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산업의 주요유형으로 부각되고 있는 컴퓨터 게임에 대해 자기존중감과 학습동기를 부여 하거나 긴장완화, 휴식, 모험과 오락 등의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언급하기 보다는 대부분 컴퓨터 게임이 지니고 있는 역기능에 대한 연구들이 많은 편이다. 특히 지나치게 컴퓨터 게임에 몰입하여 탐닉하는 중독에 이를 경우 다양한 신체증상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갈등, 대인관계 부적응, 학교생활의 어려움, 성적하락 등의 제반문제를 일으키며 각종 비행 및 범죄와 연루되는 부정적인 효과가 더욱 크다는 지적이 공통적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게임 중독의 개념과 게임 중독의 원인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게임 중독의 개념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중독의 대상이 되는 무엇인가에 의해 “조절 능력의 상실, 내성에 따른 지속적 사용증가, 금단 증상, 강박적 집착 또는 의존 등”의 문제적 징후가 나타나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을 초래하는 상태를 게임중독이라 한다. 게임중독은 약물중독처럼 병적 집착, 내성, 금단증상, 일상생활의 장해를 초래한다.
참고 자료
인터넷 게임중독. 김교헌. 한국심리학회지. 2008정신건강론. 전석균. 공동체. 2016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어기준, 2000
박재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침례신학대 석사학위논문이영희, “대중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이태우,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모방폭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