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사회 사상과 윤리
- 최초 등록일
- 2021.05.01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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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사회 사상과 관련된 이론 중 아래 목차에 따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교로 본 슬픈 여성 사회와 윤리
1. 유교와 ‘빈계지신(牝鷄之晨)’
2. ‘작은 발’ 숭배, 전족론
Ⅱ. 영화 ‘색계’로 본 중국의 항일애국운동
1. 영화 내용 분석
2. 중국의 난징 대학살
3. 정신대와 종군위안부가 아니라 일본군 ‘위안부’
Ⅲ. 영화 ‘인생’으로 본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1. 중국혁명의 아버지, 마오쩌둥
2.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
3. 대약진운동의 결과
4. 마오쩌둥의 사회주의 교육운동
5. 문화대혁명의 전개
6. 문화대혁명의 결과
Ⅳ. 불교 탄생과 불교경영
1. 붓다와 불교 탄생
2. 불교경영의 의미
3. 행복의 연기성: 자리이타의 경영
4. 우리 모두는 하나다
5. 행복을 창조하는 불교경영
Ⅴ. 영화 ‘티벳에서의 7년’으로 본 티베트 사회와 달라이 라마
1. 영화 줄거리
2. 티베트 역사와 망명정부
3. 달라이 라마와 티베트 독립
Ⅵ. 영화 ‘아바타’와 불교적 세계관
1. 영화 줄거리
2. 아바타의 정의
3. 영화 ‘아바타’ 배경: 인간세계와 극락세계의 이중구조
4. 영화 ‘아바타’ 속의 불교적 생명윤리
본문내용
1. 유교와 ‘빈계지신(牝鷄之晨)’
● 주 무왕은 상의 마지막 왕인 주와 전쟁을 벌이기 직전에 각지에서 원정 온 제후들과 많은 병사들을 향하여 “옛 사람들이 이르길 암탉은 아침을 알리지 않는다. 암탉이 아침에 운다면 집안이 망할 것이라고 했다.”라고 말함.
● 무왕은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말을 인용하여 주의 도덕적 타락과 실정이 달기에 의해서 야기되었음을 지적함. 결과적으로 이 말은 주 왕조가 일으킨 역성혁명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전쟁을 앞두고 상왕과 무왕의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던 제후들을 무왕의 편에 서게 하였으며 병사들의 사기를 드높여 무왕이 전쟁을 승리를 이끄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 여성의 참정을 비판하는 의미로 쓰였으며, 여화 관념의 시초가 됨.
● 빈계지신은 황후(황태후)나 외척에 의한 권력 전횡의 의미로 해석됨.
● 여성 스스로가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게 되었고, 이것을 지키는 여성을 지혜로운 여성으로 평가함.
2. ‘작은 발’ 숭배, 전족론
● 전족을 만들어낸 사람은 남당의 마지막 황제인 이욱으로 알려져 있음. 그 관행은 10ㅣ게 궁중 무희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조그맣고 오목한 발’에서 유래 되었다고 함.
● 한족의 완조를 건국한 명대에 이르러 고유의 풍습회복이라며 성행한 전족은 서민에게까지 확산됨. 청조의 지배자인 만주족 여성들은 원래 전족을 하지 않음.
● 건륭제는 여러 차례 교지를 내어 이러한 풍습을 엄하게 꾸짖고 만주족 여성들의 전족을 풀도록 명령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족 풍습이 최고조에 이름.
● 한족은 ‘전족 숭배’의 풍기도 있었음.
● 작은 발을 가장 자세히 분석한 사람으로는 이어보다는 ‘향련품조’를 지은 방현이 꼽힘.
● 전족은 살이 쪄야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수려해야 한다고 강조함.
● 어머니가 딸을 사랑하면 할수록 전족을 시켜야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