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영화의 역사, 기술, 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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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산국제영화제의 VR 씨어터를 통해 흥미를 불러일으킨 후VR의 역사와 기술을 소개합니다.
이후 VR 영화의 미학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목차
1. 서론2. 가상현실영화의 역사 및 현황
3. 가상현실영화의 기술적 측면
3.1. 실사 기반 VR영상 제작기술
3.2. 가상현실 콘텐츠의 프레임률
4. 가상현실영화의 미학적 측면
4.1. 가상현실영화의 시퀀스 구성: <HELP>
4.2. 가상현실영화와 상호작용: <프롬 더 어스>,<캠프파이어 크리퍼스>
5. 결론
본문내용
가상현실영화에 앞서 VR이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가상현실, 즉 Virtual Reality (이하 VR)의 본질은 상호작용에 있다. 필리프 푸흐와 파스칼 귀통의 말을 인용하자면, 관객은 단순히 관람자에 머물지 않고 행위자가 된다. 가상현실의 새로움은 가상 환경을 더욱 그럴듯하게 재현하는 것에 있지 않고 행위자가 가상세계에서 가상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가상현실에서의 주된 상호작용은 주로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번째는 항행(navigation)이다. 가상세계에서 주위를 둘러보거나 돌아다닐 수 있음을 의미하며, 카메라가 움직이는 ‘둘러보기’와는 다르다. 카메라가 보여주는 장면이 아니라, 화면의 변화가 행위자가 움직이는 것에 대한 반응이어야만 가상세계에서의 상호작용에 속한다. 두번째는 조작(manipulation)이다. 단순히 구경함에 머물지 않고 가상세계의 사물을 건드리고 변화를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은 커뮤니케이션으로, 다른 사용자 혹은 가상 캐릭터와의 대화를 의미한다.
가상현실영화를 정의하자면 가상현실 플랫폼에서 상영되는 것을 가정으로 하고 만든 영화이다. 가상현실 시스템에는 창문형 시스템, 거울형 시스템, 탑승형 시스템, 동굴형 시스템, 몰입형 시스템, 증강현실 시스템이 개발되었으며,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HMD를 기반으로 한 몰입형 가상현실시스템이다. HMD란 Head Mounted Display로, 풀어 설명하자면 안경처럼 머리에 착용하고 사용하는 모니터들을 총칭하며, 증강현실의 상용화 시점에서 웨어러블 컴퓨팅의 고글형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면서 사용자가 작업하는 동시에 한눈에 가상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인터페이스이다. 따라서 가상현실영화는 기존의 2D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아닌 360도 입체화면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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