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기업 사례
- 최초 등록일
- 2021.04.25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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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OT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기업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이란
2. 사물인터넷의 3대 핵심 기술과 이를 활용한 기업 사례
1) 센서기술
① 프로테우스 社 아빌리파이 마이사이트 (헬스케어 벤처기업)
② 어그테크
2) 인증기술
① 니미밴드 (Nymi band)
3) 고객과 만나는 POC (Point Of Channel)
① 퀘이크 테크놀로지 소방 헬멧
② 베이글랩스 스마트줄자
3. 과제 수행을 통한 사물인터넷에 대한 소감과 개인 의견
본문내용
인간은 인터넷 사용을 통해 더 많은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이 온라인에 연결된다는 것은 인간이 오프라인 속에만 있을 때 보다 더 다양하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사물인터넷은 사물이 인터넷 사용의 주체가 된다. 그동안 인터넷 사용은 인간이 주체였지만 이제는 사물도 인간처럼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인간이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연결이 되고 오프라인에서 비효율적인 일을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하게 된 것과 같이 오프라인에서 그저 인간이 사용해 주기만을 기다리던 사물들은 이제 스스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었고, 훨씬 더 많은 일을 수행하게 되었다.
사물인터넷은 현재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킨 핵심적인 기술로 사전적 정의는 사물인터넷은 센서가 부착된 사물이 사람의 개입 없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환경 또는 기술을 말한다.
문단 아래 첨부된 이미지는 사물인터넷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이키 플러스 센서이다. 나이키 플러스는 사용자의 운동량을 측정, 분석하는 장치로 조깅할 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물건이다. 신발 밑에 넣어두면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 장치와 나이키 플러스가 측정한 데이터를 수신하는 리시버가 제품의 구성이다. 리시버는 Ipod에 꽂으면 신발 밑의 센서에서 감지한 운동 데이터가 Ipod에 수집되고 액정으로 총 km, 평균 속도 등의 운동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였다. 뿐만 아니라 리시버를 컴퓨터로 연결해서 Ipod에 저장된 운동데이터를 나이키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인터넷 상에서 본인의 운동 패턴 분석이나 타 사용자와 운동 기록을 공유, 비교, 경쟁 등을 가능하게 했던 제품이다. 신발 센서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Ipod이 전달받고, Ipod과 컴퓨터를 연결하여 사용자가 직접 인터넷에 업로드하는 복잡한 방법이었지만 발 밑에서 만들어진 한 사람의 운동 데이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더 가치 있게 쓰이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