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말레나와> <향수>에 드러난 인간의 폭력적 욕망과 광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와 이미지
3. 영화의 줄거리를 통해 살펴보는 인간의 욕망
1) 어린 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 여인의 아름다움과 관음, 영화 「말레나」
2) 천재적인 후각을 지닌 주인공 그루누이의 냄새에 대한 집착과 향기사냥, 영화 「향수」
4. 인간의 광기, 집단의 광기와 개인의 광기
1) 사회적 존재를 통해 나약한 여인을 훼손했던 집단의 광기, 영화 「말레나」
2) 본래적 존재로서 향기에 집착했던 한 개인의 광기와 파멸, 영화 「향수」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광기란 미셸 푸코의 관점에서 열등하고 부정적인 개념으로 굳어진 용어이다. 푸코는 광기를 정의할 때 타자의 형식이라고 말한다. 타자의 형식이란 우리가 자신의 이성과 정상을 확인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배제시킨 우리의 이웃, 비이성과 비정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이성중심의 서구문화가 포용하지 않고 억압하고 배척했던 대상으로서 즉 광기는 사회적 생산물이며 더 이상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타자를 뜻한다.문 근종, 영화, 「『시련』에 나타난 “광기”연구 -푸코의 광기 개념을 통한 분석」, 공주대학교, 2010, p4
본 연구는 인간에게 발현되는 원초적 욕망이 잔인함과 폭력적 광기로 변질 되가는 과정을
영화 「말레나」와 「향수」의 줄거리를 통해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영화 「말레나」속 아름다운 말레나를 향한 마을 남성들의 욕정과 그 닿는 지점에 먼저 당도해 있던 것은 마을 여자들의 질투였다.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욕망과 탐욕, 질투라는 접점은 저속함과 파렴치한 사회적 존재라는 인간의 본능으로서 나약한 여성을 훼손시켰다.
영화 「말레나」는 소년의 눈을 통하여 한 여자의 아름다움과 그 아름다움을 지켜보는 인간 군상들의 비굴하고 추악한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영화 「말레나」, 2001,
영화 「향수」, 2007
문 영화, 「『시련』에 나타난 “광기”연구 –푸코의 광기 개념을 통한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0
문 근종, 「한국영화에 드러난 아파트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윤 현선, 「파트릭 쥐스킨트의 향수 와톰 티크베어의 영화 「향수」의 비교 분석 –후각 모티프를중심으로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노 진희, 「영화 <말레나>에 나타난 마을 사람들의 문제와 그 해결과정」_ 노 진희, 2009, 『서사와 문학치료 연구』, 서사와 문학치료, 제2집
김 길훈, 영화 <향수>에 비친 냄새와 존재성에 관한 연구_ 김 길훈, 2008, 『프랑스학회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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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브룩스, 『인간의 품격』, 2015, 출판사 부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