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사회] 브로크백마운틴 작품분석_ 작품에 나타난 섹슈얼리티
- 최초 등록일
- 2021.04.15
- 최종 저작일
- 2012.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품 분석
1. 영화소개
2. 감독소개 이방인
Ⅲ. 문학과 사회
1. 시대에 따른 사회 속 섹슈얼리티
2. 성의 해방에 급진성의 심도를 완화시키는 요소들
3. 브로크백 마운틴에 나타난 섹슈얼리티 - 기존의 정설(이성애)을 뒤엎는 전복적 특성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작품은 동성간의 사랑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성에 대한 광범위한 개념인 섹슈얼리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섹슈얼리티에 대한 시대적 변화가 영화 속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며 그 속에 담겨진 사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품 분석
2.1 영화소개
<브로크백 마운틴>은 래리 맥머트리와 다이애나 오사나에 의해 각색되고, 이안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2005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그랑프리, 골든 글러브 4개 부문 최다 수상, 전미비평가협회상, 전미제작가 협회상, 전미감독협회상, 전미작가협회상을 받았고, 2006년 아카데미 8개 부문에 추천되어 최다 노미네이트 기록을 남겼으며, 최우수 감독상과 각색상, 음악상을 3개부분에서 수상하였다. 영화<브로크백 마운틴>은 단편 소설의 제약으로 영화상에서 표현되기 힘든 부분이 적절한 내용의 삽입 및 생략 과정을 통해서 각색되었다.
2.2 감독소개 ‘이방인’
이안 감독은 대만계 미국인 이다. 이안 감독의 영화뿐만 아니라, 이안 감독 자신에게도 정체성이라는 테마는 매우 중요하다. "나는 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아니 절대 알 수 없을 것이다. 내 집안은 중국 출신이며, 나의 부모님은 대만으로 이주했다. 대만에서 우리 가족은 이방인이었다. 이후 나는 미국으로 갔고, 대만으로 돌아왔다가 다시 미국으로 갔다. 나는 영화에 의해 창조된 '규정될 수 없는 세계'를 신뢰하는 사람이다. 어쩌면 나는 스크린 속의 한쪽에서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안은 언제나 이방인이었다. 대만 원주민이 아니었기에 그의 가족은 이방인 취급을 당했고, 중국 본토에선 대만인이기에 이방인이었다. 미국으로 유학 갔을 땐 언어적 문제로 인해 배우의 꿈을 접어야 했던, 철저한 이방인이었다. "나는 어디에서든 외국인이었다. 나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참고 자료
남승숙, “금지된 꿈 : 「브로크백 마우틴」의 동성애”, 한국영미문화학회, 2009.
설혜심, “더 풍부한 '섹슈얼리티의 역사'를 위해 : <브로크백 마운틴> 다시 읽기”, 한국역사연구회, 2006.
게일 혹스(임인숙 역), 섹슈얼리티와 사회, (주)일신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