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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속 이방인과 보헤미안의 담론 - "라보엠"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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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4.13
최종 저작일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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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속 이방인과 보헤미안의 담론 - "라보엠"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학 속 보헤미안
Ⅲ. 관찰자와 이방인
Ⅳ. 보해미안의 회귀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6세기부터 불어로 ‘보헤미앙bohèmien’이란 단어는 ‘집시’를 의미했다. 그것은 집시들이 보헤미아에서 흘러왔다는 프랑스인들의 그릇된 신념 내지는 착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찌 보면 집시는 지구상의 어딘가에 존재하는 현실이라기보다는, ‘사회와 격리된 채 자연을 따라 떠돌며 자유와 무소유를 만끽하는 신비롭고 특이한 존재’라는 우리들의 공통된 상상력의 산물이다. 보헤미안은 환상과 현실의 경계가 없을 정도로 자유분방한 집시를 쏙 빼닮기도 하고 또한 전혀 다르기도 하다. 이 보헤미안이 적어도 프랑스에서는 19세기 파리의 라틴지구에 몰려 사는 젊은 예술가와 반항아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자리매김 했다. 보헤미안이라는 단어가 예술에 삶을 바치는 일단의 예술가들을 지칭하는 용어가 된 데에는 앙뤼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정경』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소설은 원래 여러 편의 단편으로 발표된 소설을 한 권으로 묶은 책으로, 뮈르제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와 동료 예술인들의 생활을 그렸다. 뮈르제는 이 작품을 통해 파리를 영원한 집시의 나라 보헤미안의 영역으로 만들었다.

참고 자료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문학과지성사, 2006.
김복래, 『파리의 보헤미안과 댄디들』, 새문사, 2010,
이승재 역, 『라보엠La Bohème』, 문학세계사, 2003.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염무웅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2005,
최혜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나는 '산책자(flaneur)'연구」, 관악어문연구 1988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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