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중국소녀 해석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4.0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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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중국소녀 해석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 소설의 주인공을 한 명만 꼽는다면 뤄와 나, 그리고 바느질 처녀 중 누구일까요? 소설 전체 내용과 연결 지어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2> 방앗간 노인, 뤄, 바느질하는 중국소녀는 뤄와 바느질하는 중국소녀의 밀회에 대해 각각 자신들의 입장에서 이야기합니다. 이들의 이야기는 서로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같은 가요? 즉, 서로 어떤 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나요?
3> 이 소설의 마지막은 ‘열린 결말’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왜 작가는 소설의 마지막을 '열린 결말"로 마무리 지었을까요? 작가의 의도를 작품 전체의 주제와 연결해서 설명해 주세요.
본문내용
1> 이 소설의 주인공을 한 명만 꼽는다면 뤄와 나, 그리고 바느질 처녀 중 누구일까요? 소설 전체 내용과 연결 지어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뤄라고 생각한다. 이 소설의 가장 큰 줄거리가 뤄가 바느질 처녀를 계몽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의 주체가 바로 뤄이기 때문에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소설 전체에서 이름이 나오는 인물은 뤄뿐이다. 나와 바느질 처녀, 안경잡이 등과 같은 다른 인물들은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그들의 이름이 나와야 하는 부분에는 ‘나의 이름대신 뤄라고 말했다’나 ‘바느질 처녀의 이름을 소리쳐 부르려다가’와 같이 누구의 이름이라고 만 명시해 놓았으며 절대 이름을 말해주지 않는다. 그만큼 뤄는 소설 내용 속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