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사의 찬미 무대 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3.22
- 최종 저작일
- 2019.11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뮤지컬 사의 찬미 무대 구조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뮤지컬 무대 공간
3. 뮤지컬 사의 찬미(死의 讚美, 2019)
2-1. 뮤지컬 사의 찬미 등장인물
A. 김우진
B. 윤심덕
C. 사내
2-2. 뮤지컬 사의 찬미 줄거리
2-3. 뮤지컬 사의 찬미 무대 공간
A. 시공간적 배경의 설정
B. 극의 분위기 표현
C. 등장인물의 관계, 주제 보강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무대 공간은 현실의 공간을 그대로 재현하지 않는다. 무대 공간은 예술적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극의 이미지를 제시한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무대 공간은 작품의 의도를 내포하며 작품의 주제와 특성을 부각한다. 또한 무대 구성 요소는 다양한 형태와 의미로 무대 위에 나타난다. 관객은 무대와 마주하게 되며 관객은 무대 디자인을 통해 작품으로 들어가 작품에 몰입하게 된다.
뮤지컬 ‘사의 찬미(死의 讚美, 2019)’는 1920년대 극작가 김우진과 조선 최초의 소프라노 윤심덕의 1926년 8월 4일 현해탄 투신사건의 실화를 각색하여 제작한 뮤지컬이다. 이들의 이야기는 뮤지컬뿐만 아니라 영화 사의 찬미(死의 讚美: Death Song, 1991), 드라마 사의 찬미(SBS, 2018)로도 제작되었다. 이 외에도 극 중 실존 인물인 윤심덕이 부른 사의 찬미(死의 讚美, 1926)는 후대의 많은 가수가 편곡하여 다시 부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윤심덕과 김우진의 이야기는 작품으로 재탄생하며 대중들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본 고에서는 우선으로 뮤지컬의 무대 공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다. 이후 1926년 8월 4일 김우진과 윤심덕의 실화를 각색한 작품인 뮤지컬 ‘사의 찬미(死의 讚美, 2019)’의 등장인물과 줄거리, 무대 공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뮤지컬 ‘사의 찬미’의 무대 공간은 어떤 형태로 예술적 특성을 표현하였는지, 이에 따라 무대 공간에서 어떤 의도를 내포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뮤지컬 무대 공간
무대 공간이란 공연 행위를 실행하기 위한 공간이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무대술 중 무대나, 또는 부분적인 무대들에서 관객이 구체적으로 지각 할 수 있는 공간이 무대 공간이다. 즉, 무대 공간은 극적 행동을 발전시켜 나가고, 극의 예술적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극의 이해를 촉진 시키는 것이다.
뮤지컬 무대 공간을 이분법에 의해 분류해 보면 물리적 공간과 미학적 공간으로 나눠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허규, 공연예술에 있어서 연극의 역할, 월간문예진흥, 1984
신현숙, 희곡의 구조, 문학과지성사, 1992
박연선, 색채용어사전, 예림, 2007
빠트리스 파비스, 신현숙 역, 연극학 사전, 현대미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