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중 패권전쟁 예측-4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06
최종 저작일
2016.10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미중 패권전쟁 예측-4가지 지표를 기준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미국의 경제성장 배경과 슈퍼달러란
1-2. 중국의 경제성장 배경
1-3. 미·중의 현재 경제상황

Ⅱ. 본론
2-1. 4가지 기준을 통한 미국과 중국의 경제력 비교

Ⅲ.결론
3-1. 결과정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미국의 경제성장 배경과 슈퍼달러란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서 먼저 슈퍼달러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 보자면 슈퍼달러란 달러가 기축통화로서 존재하며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치며 달러의 강세를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영국(파운드화)이 기축통화국 역할을 하다 미국에게 그 지위를 내주어 지금은 미국이 그 역할을 맡고 있다. 미국의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 통칭 ‘슈퍼달러’는 아무런 대가없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여러 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그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교훈을 얻고, 버티면서 성장하여 지금의 슈퍼달러라는 세계 경제에 큰 몫을 차지하는 화폐가 된 것이다. 대중들은 달러가 여러 번의 위기를 경험하고도 몰락하지 않고, 오히려 달러의 가치를 더욱더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는 것을 직접 봐왔기에 달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전 세계인들은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믿음이야 말로 달러가 ‘슈퍼달러’라는 위상을 가질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일 수도 있다. 최근 들어서는 달러의 위상과 힘이 더욱 상승하여서 결국 ‘슈퍼달러’라는 말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미국의 경제성장 배경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면 세계경제에서 기축통화의 지위는 항상 정치, 경제적 패권을 가진 국가의 통화가 차지해왔다. 그러한 이유로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영국이 정치, 경제적인 패권을 가지고 있었기에, 영국의 파운드 스털링(영국 파운드화의 정식 명칭)이 실질적인 기축통화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은 세계경제를 이끌어 갈 능력을 상실했고, 승전국인 미국이 패권을 잡게 되면서 상황은 달라지게 된다. 1944년 7월, 미국의 브레튼 우즈에서 44개국 정상들이 모여 2차 세계대전 후 세계경제에 대해 논의하게 된 결과,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을 설립하기로 합의하였고, 각 나라들이 고정된 범위 내에서 자국 화폐의 환율을 유지하도록 하는 의무규정을 마련하였다. 이렇게 고정된 환율을 유지하기 위해선 기준이 되는 척도가 필요했는데, 그 척도로 금이 선택되었고 각국은 자국 통화의 가치를 금의 가치에 고정시키는 ‘금본위제’ 가 실시되었다.

참고 자료

KDI 한국개발연구원, 국제통화기금(IMF), 중국 위안화를 SDR통화바스켓에 편입하기로 결정,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2015.12.01.
박창욱, `[Global] "달러 대 위안" 통화전쟁 터지나,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마이더스> 2016권1호
정필모, 달러의 역설, 21세기 북스
문우식, 글로벌 금융위기이후의 국제통화질서, 2009
이혜정, 미국의 베트남 전쟁, 2006
미국 달러 시스템의 위기, 2003
김솔이, 중국경제 성장의 원동력과 경제발전에 따른 문제점 분석, 향후 중국경제의 발전방향제시, 2008.08.20.
한홍석, 중국 경제개혁의 배경과 발전전략, 광운대학교, 2004.12.08.
중국 자본유출 추정규모(천용찬,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VIP Report 657권0호 2016, pp.1-13)
중국 외환보유고 변화 추이(천용찬,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VIP Report 657권0호 2016, pp.1-13)
NEW 경제용어사전, ‘평가절하’, 미래와경영연구소, 미래와 경영, 2006. 4. 7.
박창욱, `[Global] "달러 대 위안" 통화전쟁 터지나,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마이더스> 2016권1호 (2016), pp.50-53
한국 무역 협회 http://stat.kita.net/stat/istat/CtsMain.screen
김동하, 『위안화 국제화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6. 위안화 국제화에 대한 전망
조선일보
http://fkawnltjsej1.tistory.com/384
wikipedia (위키피디아 지식백과)
이일영, 중국의 경제 불안과 성장 둔화,, 225-226p, 2016,2.
장회식, 오일달러 체제와 미국의 통화전쟁,2013, 3p
이상진,[한국은행 칼럼] 석유 그리고 위안화 또는 PetroYuan?,2016.02.04.
이투데이, 배준호 ,중국 위안화 SDR의 편입의미는? ,2016-09-30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90937
이상학, 「미국 수출 기업의 전략 유형에 관한 연구」, , 2007
이항구, 미국 시장 및 양국 교역 구조의 특징, KIET 산업 연구원, 2006
박진우, 「중국의 무역구조 변화와 시사점」, 한국 무역 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6년 4월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중 패권전쟁 예측-4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