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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 )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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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3.05
최종 저작일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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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이유 – 맹자의 입장에서
2. 맹자의 성선설
3.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Ⅰ.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이유 – 맹자의 입장에서
맹자는 추나라 출생의 인물로 전국시대 중기에 활동한 사람으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밑에서 사상을 교육받은 사람이다. 맹자는 동시대의 양주와 묵적을 비판하며 자신의 주장을 내세웠는데, 이것은 양주와 묵적의 사상을 이기주의와 이타주의로 보았기 때문이다. 양주는 생명존중의 사상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소중히 하는 자기 자신을 위하는 위아를 보여야 한다고 하였으며, 묵적은 사랑을 베푸는 것에는 차등이 없다는 겸애를 보였다. 이것을 유가 사상을 주장하는 맹자의 입장으로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비판적인 요소로 작용된 것이다. 맹자는 유가 사상에 차등을 중요시하였고 차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군자가 사물에 대하여 아끼기는 하지만 인자스럽게 여기지는 않고, 백성에 대하여 인자하게는 대하지만 절친하지는 않느다. 육친을 절친하고 나서 백성에게 인자하고 백성에게 인자한 다음, 사물을 아낀다.” 즉 인간은 남보다 자기부모를 우선하여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자연스럽게 사랑에 차등이 생겨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참고 자료

예수백(2017). 맹자의 성선설과 정치 이론. 울산대학교
풍우란(지은이), 박성규(옮김)(1999). 중국 철학사 상-하, 까치
소병선(2014). 중국철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세근(2013). 동양철학사. 충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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