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 ) 컴퓨터애니메이션에 관하여 개념과 기법, 원리를 중심으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1.03.04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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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정의
2.2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원리 및 구성요소
2.3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기법
2.3.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2.3.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2.3.3 디지털 컴퓨터 애니메이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발전함에 따라 영상매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보통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흔하게 볼 수 있는 만화영화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최근의 애니메이션은 만화 영화와는 큰 차이를 보이며 그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단순 만화 영화를 시간하여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배경 영상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자동차나, 사람 등에 결합되어 현실감 있게 표현되기도 하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현상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작업은 초기 사람의 수작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컴퓨터를 이용한 고차원적인 작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IT 시대로 넘어감에 따라 발전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고 전문 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주요 산업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가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 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완성도가 높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의, 기법 등에 대하여 정리하고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작성되었다.
2. 본론
2.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정의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그래픽스로 만들어진 대상의 화면을 그 위에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한 화상에 움직임을 줘 디스플레이 모니터, 비디오 디스플레이 스크린 등을 이용하여 보여주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넓은 의미로 볼 때 모션컨트롤 카메라처럼 컴퓨터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제어 후, 사람이 직접 촬영할 수 없는 영상을 제작하거나 비디오카메라로 영상을 촬영 후 이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아날로그로 변환시키는 방식, 또는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그림으로 제작하는 것 등도 포함이 가능하지만, 보통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실제 촬영이나 그림이 없이 컴퓨터만을
참고 자료
안세웅, (2004). 컴퓨터 애니메이션 표현에 있어서의 스타일(style) 적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최성규, (2003).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