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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 개론(하워드) 에스라 서평(7p)

할렐루야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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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25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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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스라-느헤미야
2. 에스더

본문내용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각각 주요 등장 인물들의 이름을 제목으로 하였다. 이 책들은 포로시대와 그 직후의 이스라엘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기록된 “회고록”이다. 에스라는 “여호와께서 도우신다”라는 뜻이며, 느헤미야는 “여호와께서 위로를 주신다”라는 뜻이다. 이름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하나님께서 여전히 자기 백성들에게 신실하시고 은혜로우시며 언약을 지키고 계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모세로부터 받은 전통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책의 저자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서가 비교적 행복하고 즐거운 분위기로 기록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의 이방인들과의 결혼이나 도덕적, 영적 나태함의 죄악 된 모습도 함께 언급되고 있으며, 성선 건축과 성벽 건축재건 작업을 방해하는 세력들에 대해서 하나님께 탄원하는 애절함도 묘사되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에스라와 느헤미야서에서 저자는 영적 진리들을 많이 발견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포로시대라는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대를 통한 풍부한 영성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종교적 관점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성전과 종교적 의식들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포로 기간 중에 성전도 제사도 없었지만 기도나 금식, 제사 및 성경 낭독과 같은 영적 훈련들을 통해 이스라엘의 단일성과 순수성은 유지되고 있었음을 말하고 있다.

요세푸스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를 역사서의 한 부분으로 역대기의 뒤에 위치하게 하였다. 이것은 70인역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연대기적으로 보면 에스라와 느헤미야서의 사건들은 역대기 시대 이후의 일이기 때문에 적절한 배열이라고 저자는 지지하고 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성문서로 분류되고 역대기 바로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연대기적으로 자연스럽지는 않다. 그러나 거의 모든 전승이나 고대 문헌에서는 이와 같은 배열을 따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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