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 영화 CG 제작과정에서 모션 캡쳐 시스템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하라
- 최초 등록일
- 2021.02.19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소개글
"조사 ) 영화 CG 제작과정에서 모션 캡쳐 시스템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하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모션 캡쳐 시스템이란
(2) key-frame animation과 비교
(3) 모션 캡쳐 시스템의 구동원리
(4) 모션 캡쳐 시스템의 적용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이 발전하며 영화 매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었다. 초기에 사진,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아날로그 매체가 등장하였을 때에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사람들의 사이에 스며들어 이제는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로 자리를 잡았다. 그중에서도 카메라 촬영을 통하여 영상을 보여주는 텔레비전과 영화는 관객들의 상상력과 환상을 충족시키기 위해 관객들의 눈앞에 물리적 세계와 상관없이 시공간을 넘나들거나 실재적 세계의 재현을 보여주었다. 초기의 영화는 아날로그 방식을 이용해 촬영한 후 일부 장면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시각적 특수효과를 부여하였었지만, 지금은 일부 장면뿐만이 아니라 촬영, 편집 또는 상영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기술을 영화 제작에 전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디지털 매체의 확산은 관객이 예술을 수용하는 방식에도 여러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까지 관객이 예술 형식을 소비하는 방식이 관찰자적인 입장으로 수동적인 방식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감상하거나 수용하는 것이었다면, 디지털 영상 예술로 발전한 매체를 소비하는 관객은 작품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영향을 끼치는 상호작용적 관계로 변화하였다.
참고 자료
김헌식. "3D 입체영상 콘텐츠의 몰입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3. 서울
박용제. "디지털 시각 특수효과가 접목된 영화 연기의 방법과 특징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9. 서울
홍상현. "한국영화특수효과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2005.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