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수 연극연출 원리와 기술 요약자료
- 최초 등록일
- 2021.02.15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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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민수 연극연출 원리와 기술 요약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출 창조의 충동과 기쁨
1) 리듬과 하모니의 즐거움
2) 정서 교류의 욕구
3) 삶의 모습을 창조하는 기쁨
2. 연출의 다양한 입장
3. 연출의 역사
1) 시인-연출가
2) 중세 프롬프터
3) 16,17세기의 시인=연출가
4) 배우 -연출가
5) 18,19세기 배우-연출가
6) 사실주의 연극의 성립과 연출가의 독립
7) 새로운 연출가들
8) 창조 연출가의 출연
4. 연출의 기능
5. 훌륭한 연출가의 자질
본문내용
제1부 예술로써의 연출
1. 연출 창조의 충동과 기쁨
연극을 왜 하는가?, 연출은 왜 하는가? 이와 같은 질문에 최초로 학문적인 언급을 한 사람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는 그의 저서 시학에서 연극을 하는 이유는 '즐거움'때문이라고 간단히 정의했다. 그렇다면 그 즐거움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가.
1) 리듬과 하모니의 즐거움
리듬이란 어떤 운동이 있을 때 그 운동이 진행되며 만들어나는 궤적 혹은 자취를 의미한다. 그리고 여러 개의 리듬이 복잡하게 동시에 엮어져서 만들어내는 질서를 조화, 즉 하모니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리듬과 하모니는 우리가 어머니의 태아로 존재할 때부터 느낄 수 있으며 좀 더 크게 말해 모든 자연현상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파도의 밀려옴과 나감, 일출과 일몰 등 모든 형상이 리듬과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최초의 무용과 음악은 이렇듯 자연의 리듬과 하모니를 흉내내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