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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 과정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 성선악혼설 등의 견해를 학습했습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학습한 내용에 비추어 설명하고, 그러한 견해를 가지게 된 이유를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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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09
최종 저작일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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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성선설
2) 성악설
3) 성무선악설

2. 본론
1)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그러한 견해를 가지게 된 이유

3. 결론

본문내용

ㄱ. 서론
수업 과정에서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 성선악혼설 등을 교육 받았다.

1. 성선설
성선설은 유교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맹자가 처음 주장하였으며 ‘인의예지의 사단은 천성에서 발생하므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 즉, 인강의 본성이 짐승의 본성과 다른 것은 사단에 의한 인간의 선함 때문이다. 이 주장에 따른 성선설은 서양에서 교육자와 철학자 사이에서 유행하였다. 대표적으로 스토아 학파, 루소 파히테, 프뢰벨 등이 있다. 스토아 학파는 인성, 물성의 자연에 근거하여 공동의 이성 법칙을 찾았는데 인간은 단지 자연의 이성 법칙에 따라서 행하기만 하면 이것이 바로 지선한 행위라 했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인데, 문명과 사회 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변화한다.’ 고 하였다. 피히테와 프뢰벨도 ‘선은 천성에 속하고 악은 인위에 속한다.’ 라는 성선설에 입각한 관점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이경무. 2017 맹자 성선성의 논리적 정당화 가능성
정영수. 2012 인간은 악한 존재인가?-순자 성악설을 중심으로
정용환. 2007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맹자의 성선설
엄묘섭. 2009 감정의 시대: 문화의 집합행동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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