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적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1.02.01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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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재즈음악사
주제: 다음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을 선택하여 해당 뮤지션의 생애, 앨범, 음악적 스타일, 음악적 업적,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하시오.(목차별 1페이지 이상으로 작성하며, 분량을 채우지 않을 경우 감점이 될 수 있음)
1. 루이 암스트롱 2. 베니 굿맨 3. 듀크 엘링턴 4. 찰리 파커 5. 마일즈 데이비스
[채점기준]
1) 뮤지션의 생애 (20%)
2) 뮤지션의 주요 앨범 (20%)
3) 뮤지션의 음악 스타일 (20%)
4) 뮤지션의 음악적 업적, 영향 (40%)
재즈 뮤지션 마일즈 데이비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일즈 데이비스의 삶
2) 명반
3) 음악적 스타일
4) 업적과 끼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일스 데이비스는 명실상부한 재즈계의 맵시가꿈이다. 재즈계의 전설 중 한 명이며,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음악적 세계관을 지속해서 보여준 위대한 재즈 음악가다. 본론에서는 마일스 데이비스의 삶과 음악, 앨범, 업적을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마일스 데이비스의 삶
최고의 재즈 음악가 중 1명으로 꼽히고 있는 마일스 데이비스는 1926년 미국 일리노이주 알던 지역에서 태어났다. 집안 환경 자체가 부유했기 때문에 세인트루이스 동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었고 13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가 생인 선물로 트럼펫을 사주었고 마일스는 본격적으로 트럼펫을 배우게 되었다. 16세가 되고 난 이후에는 지역의 술집에서 연주자로 일하기 시작했다. 밴드 활동을 하기 시작한 마일스는 다음 해 1944년에 비밥의 대부인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가 순회공연을 세인트루이스로 왔을 때 무대에 함께 서 공연을 하는 영광을 경험하였다. 이 사건을 끼로 마일스는 스스로 비밥의 스타일에 관해서 연구하고 깨우치는 계기를 갖게 된 것이다. 재즈계에서 비밥은 40년대 선풍적인 혁명을 가져 왔고 마일스 역시 비밥에 큰 관심이 있었다. 이후 마일스는 뉴욕 줄리아드 음대에 들어간다. 학교 주변의 재즈클럽에 왕래하며 연주를 하고 음악을 듣는 과정을 통해서 마일스는 트럼펫 연주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마일스는 이후 찰리 파커의 밴드에 합류한다. 이 시기에 마일스는 비밥을 완전히 통달하게 되었다. 줄리아드 음대를 자퇴하고 찰리 파커의 그룹에 합류했기 때문에 무엇보다 마일스에게는 재즈가 전부가 되었다. 하지만 당시 재즈계에서는 마일스 데이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던 음악가가 아니었다. 마일스의 재즈는 당대 최고의 인기였던 비밥의 고음역과 기교를 넘나드는 경향과는 매우 다른 부드럽고 담백한 음색을 가지고 있었기에 오히려 마일스의 이러한 음악적 색깔이 비밥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참고 자료
동아일보 [마일스 데이비스의 재즈 명반 ‘카인드 중의 블루’]
오마이뉴스 [자기 변화와 혁신 추구한 음악가, 마일스 데이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