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를 마치고
- 최초 등록일
- 2021.01.30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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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원봉사를 마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원봉사기관의 현황
2. 자원봉사 실습내용
3. 문제점
III. 결론
본문내용
자원봉사라는 말은 라틴어‘Voluntas(자유 의지)’에서 유래했다. 자신의 선택이나 의지에 의한 활동을 말한다. 또 자원봉사(自願奉仕)라는 말에는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긴다.’라는 뜻이 있다(구혜영, 2018).
하지만, 자원봉사가 서구에서만 유래한 것은 아니다. 품앗이라는 우리 전통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무런 대가를 받지 않고, 남에게 봉사하는 품앗이 제도는 삼한시대의 다양한 계, 신라시대의 두레, 고려시대의 향악 등 공동체를 풍성하게 하고, 마을 공동체를 하나로 묶어주었던 전통에서 유래했다.
근대에 와서는 1903년 기독교청년운동단체로 창설된 YMCA, YMCA, YWCA, 기독교 교회들, 여성단체들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당시 우리나라가 일제에게 강점당했던 때였던 것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자원봉사활동들이 지닌 자발성을 추측할 수 있다. 이후에도 1960년대 적십자운동, 1970년대 사회복지단체들의 의한 자원봉사가 있었고, 결정적으로 1986년에 있었던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전국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 확산되게 되었고,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므로 한국사회는 지속적으로 성숙한 자원봉사의 개념을 몸으로 실천한 사회였다고 말할 수 있다.
미국의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자원봉사자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강철희 외, 2000).
“자원봉사라는 개인, 집단, 지역 사희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예방, 통제, 개선하는 일을 하는 여러 조직이나 기관에서 아무런 보수 없이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개인이다.”
이러한 자원봉사는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의 정신 속에서 이루어진다(한국사회과학연구소, 1998).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성을 회복하고 봉사자와 피봉사자 모두 인간적으로 성숙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 자료
강철희 외(2000), 사회봉사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구혜영(2018), 자원봉사론, 서울: 신정
한국사회과학연구소(1998), 한국사회복지의 현황과 쟁점, 서울: 인간과 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