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를 사례로한 기업의 동기부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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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넷플릭스를 사례로한 기업의 동기부여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동기부여
2.1 정의 및 개념
2.2 동기부여의 중요성 및 필요성
3. 넷플릭스
3.1 넷플릭스 기업소개
3.2 넷플릭스 경영방침 및 기업문화
4. 넷플릭스의 동기부여
4.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4.2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4.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5. 결과 및 시사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모든 기업 및 조직에서는 최고의 업무 성과와 그에 따른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이다. 조직에서 최고의 업무 성과와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좋은 인재들이 필요하다. 머리가 똑똑하고, 상사의 말을 잘 듣고, 동료들과 잘 어울리고, 회사내 업무 태도가 좋고, 회사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으며, 좋은 업무 성과를 만들어내는 그런 사람이 회사 및 여타 조직에서 바라는 좋은 인재 일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는 저러한 인재상을 원하며, 생각을 해보아도 사실 전혀 조직 내에서 해가 될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내가 다룰 기업에서는 저러한 누구나 가지고 있는 훌륭한 인재상을 떠나 자신들이 바라는 아홉 가지에 맞춰 일 할 수 있는 그런 인재를 원하며 거기에 어긋나는 사람과 그저 괜찮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가차없이 해고하는 그러한 회사이다. 그러한 다른 기업과는 특이한 경영방침과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곳에서는 어떻게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지, 그러한 동기부여로 인해 어떠한 성과를 냈으며, 현재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2. 동기부여
2.1 정의 및 개념
동기부여의 영어에 해당하는 모티베이션(motiv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movere”이며 이것은 “to move”라는 뜻이다. 사전에는 ‘생활체에서 그 활동을 환기시켜 유지하고, 그 활동의 패턴을 통제해 가는 과정.’ 이라 명시 되어있다.
어떤 생활체를 활동하도록 자극하여 의도하는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 사람은 무엇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일어날 때 일하려는 동기, 즉 동인이 생기며, 그 환경에서의 사물은 유인의 성질을 가진다. 이에 따라 행동으로 옮겨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욕구는 충족되고 동인은 사라진다.
이와 같은 욕구-동인-유인의 기능적 관계를 통틀어 동기부여 또는 동기유발 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무언가 자발적으로 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도록 북돋우는 것으로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 자료
Reference Guide on our Freedom & Responsibility Culture - Reed Hastings
https://www.slideshare.net/reed2001/culture-1798664/10-You_make_wise_decisionspeople_technical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검색 - 동기부여)
넷플릭스 자유와 책임 번역본
https://www.slideshare.net/watchncompass/freedom-responsibility-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