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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케로의 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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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1.21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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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키케로의 의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책 선정이유
1.2. 저자 ‘키케로’ 소개

2. 요약 및 분석
2.1. 제 1권 - 도덕적 선에 대하여
2.2. 제 2권 - 유익함에 대하여
2.3. 제 3권 - 도덕적 선과 유익함의 상충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무론』은 키케로의 많은 저서 중, 아들에게 쓴 책이다. 최근 권리와 의무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키케로가 말하는 의무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어떤 책을 읽어볼까 검색 하던 중, 서울대학교 권장도서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유명한 책이라고 했다. 고등학교 시절 권장도서의 목록에 이 책이 있어 학급문고 한쪽에 꽂혀있던 기억이 떠올랐다. 키케로라는 이름과 책의 제목이 익숙하기도 했고, 고중세 철학서를 어려워하는 나에게 서간문의 형식이 쉽게 읽힐 것 같아 이 책을 선정하였다. 키케로는 이 책을 통해 인간이 지켜야 할 의무에 대해 말한다.
『의무론』은 기원전 44년 10월과 12월 사이에 저술 되었다. 이때는 카이사르가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공화정이 부활하지 못했고, 키케로 자신은 권력에서 물러나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있을 시기였다. 『의무론』은 대화의 형식이 아니라 서간문 형태로 되어있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1권에는 “도덕적 선(honestas)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해 다룬다. 2권에서는 “무엇이 유용한가”라는 질문을, 3권에서는 도덕적 선과 유용성이 충돌하는 개별 사례를 논의하고 해법을 제시한다. 이 의무론은 희랍 철학자 파나이티오스의 영향에 의해 기술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키케로의 의무론은 키케로 자신의 아들과, 정치적 야망을 가진 젊은이들에 대한 훈계의 내용이다. 이 책은 공인으로 이상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방식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국가간의 신뢰를 깨는 행위는 시민의식을 부패시키고 무질서를 초래한다고 본다. 카이사르(Caesar)와 같은 야만성은 공화국의 시민을 부패하게 하므로 심의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더 우수한 해법이라고 말한다. 그는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들과 같은 정치지도자들이 시민적 덕을 함양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플라톤이 제시한 4주덕인 지혜, 정의, 용기, 절제와 유사하게 이상적 정치가가 지녀야 할 덕목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이지영. "키케로(Cicero)의 공화주의 사상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서울
이창우, 시민이 된다는 것과 사람이 된다는 것 - 키케로의 『의무론』을 중심으로 -, 한국서양고전학회, 2015.
장원순. "인권을 보완하는 인간의 책임교육에 대한 일 연구 : 키케로의 의무개념을 중심으로." 법과인권교육연구 6, no.3 (2013): 111-134.
[네이버 지식백과]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 ‘공화’(共和)란 무엇인가? (정치철학 다시보기, 2016. 7. 15., 곽준혁, 최장집, 위키미디어 커먼즈)
[네이버 지식백과]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데코룸 [DECORUM]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 고대미학, 2005. 4. 20., W. 타타르키비츠, 손효주)
키케로, 의무론, 서광사,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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