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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틴 루터와 하인리히 불링거의 주기도문 해석비교를 통한 기도의 바른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구방법
Ⅲ. 마르틴 루터의 주기도이해
Ⅳ. 하인리히 불링거의 주기도이해
Ⅴ. 결론 – 정리 및 요약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에 한국교회만큼 기도하는 교회와 성도들이 있을까? 어떤 이가 한국교회의 성장 3대 비결을 기도, 구역예배, 전도라고 꼽을 만큼, 기도는 한국교회에 아주 중요한 신앙 행위이다.
실제로 한국교회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새벽기도회, 수요기도회, 금요기도회, 어머니 기도회, 특별 기도회 등등 수많은 기도회의 모임이 많고, 더 나아가 기도원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곳곳에 산재함으로 성도로 하여금 기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지난 수십 년간 한국교회의 큰 부흥과 성장의 동력이 되었던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기도가 건전한 신학과 신앙의 이해를 전제하는가를 상고해 볼 때, 이에 대한 부분은 매우 불분명하다. 진리인 기독신앙을 전제하지 않고, 무속 신앙적이며 미신적인 요소가 만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김영봉 교수는 그의 책 ‘사귐의 기도’에서 기도로 흥한 한국교회가 자칫하면 기도로 망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 연구는 기도에 관한 바른 신앙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교회는 기도에 대한 바른 신학과 신앙의 이해에 대한 관심보다 ‘기도의 응답’에 대한 관심에 몰입해왔다. 그러나 이는 기도에 대한 바른 이해라고 할 수 없다.
예수께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하신 가르침을 담은 주기도문의 원문을 보자.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내용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기도의 응답에 관한 요청이나 관심보다는 기도하는자의 신앙을 담고 있다. 곧 우리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주신 기도의 핵심은 주님을 향한 신앙의 정신에 있음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 주기도문의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도의 건전한 신학적 정립을 도모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영봉, 『사귐의 기도』, 서울:IVP, 2002.
하인리히 불링거, 『하인리히 불링거의 교회론』, 박상봉, 강승완 옮김, 수원: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19
파트릭 뮐러, 『하인리히 불링거』, 박상봉 옮김, 수원: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15.
헤르만 셀더하위스, 『루터에 대해 말하다』, 신호섭 옮김, 서울:세움북스, 2016.
마르틴 루터, 『대교리문답』, 최주훈 옮김, 서울:복있는 사람, 2017.
카터린드버그, 『말틴루터』, 이현주 옮김, 서울:컨콜디아사, 1990.
박상봉, “불링거의 50편 설교집에 수록된 주기도문 해설의 이해”,『신학정론』33/2(2015):239-272.
국민일보, 2016년 10월 25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