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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 쇼에키 사상의 중국 사상 비판에 대한 정당성 고찰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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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1.08
최종 저작일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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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도 쇼에키 사상의 중국 사상 비판에 대한 정당성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안도 쇼에키가 유불도 사상을 비판한 이유
Ⅲ. 안도 쇼에키의 유불도 사상 비판 근거는 타당한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안도 쇼에키는 일본 에도시대의 봉건사회를 비판한 독창적인 민간 사상가이다. 의학을 중심으로 한 자연철학을 바탕으로 만인 평등사상을 주장했으며, 농업 중심의 계급 없는 사회를 이상사회로 여겼다. 안도 쇼에키가 활동한 시대가 막부 체제의 모순이 격화되던 시기였으며, 막부는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민에게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했다. 화산분출과 같은 자연재해와 기근으로 인하여 농민들의 폭동과 저항이 빈번하게 이뤄진 시대였다. 따라서 안도 쇼에키가 인간의 동등성에 기초한 평등 질서관을 주장한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유불도 사상을 신랄하게 비판했는데, 과연 그게 정당한 비판일지 아니면 단순한 비난일지, 이 보고서를 통해 그의 유불도 사상 비판의 정당성 여부를 고찰하고자 한다.

Ⅱ. 안도 쇼에키가 유불도 사상을 비판한 이유
먼저 쇼에키가 유교 사상을 비판한 이유는 막부가 권력의 정당성을 유학에서 찾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정호, 「근세 중?일 반유학적(反儒學的) 사회변혁론 비교 -이지(李贄)와 안도 쇼에키(安藤昌益)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21세기정치학회보』, 제15집 3호, 21세기정치학회, 2005, 1쪽.
김정호, 「안도 쇼에키(安藤昌益) 정치사상의 특성과 의의」, 『동양정치사상사』, 제3권 제2호,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2004, 55쪽.
박문현, 「안도 쇼에키(安藤昌益)의 불교비판의 문제」, 『동아시아불교문화』, 25권 0호,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2016, 295쪽.
박문현, 「安藤昌益의 노장비판에 대한 비판」, 『철학논총』, 제62집, 새한철학회, 2010, 461쪽.
김정호, 「안도 쇼에키(安藤昌益) 정치사상의 특성과 의의」, 『동양정치사상사』, 제3권 제2호,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2004, 6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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