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호 <바보선언>과 당시 시대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1.01.05
- 최종 저작일
- 2018.10
- 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 <바보선언>과 당시 시대상에 관한 자료입니다.
* 영화론 전공 과목 시험 대체 과제, 교수님께 칭찬피드백 받은 A급
* 짜집기 x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적 배경
2) 감독 ‘이장호’
3) 영화 <바보선언>
3.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영화와 사회의 관계는 깊은 연관이 있고, 영화는 사회를 반영한다. 블랙코미디의 효시 격인 영화 <바보선언>은 특정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독특한 표현 방식을 사용하며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대변한다(김시무, 2011). 이 영화의 개봉 년도는 1984년으로, 당시 한국은 전두환 정권의 소용돌이 안에서 불안정하고 격동적인 사회 분위기를 띄고 있었다. 앞으로 <바보선언>이 만들어진 당시의 사회가 어떤 양상을 띠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 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감독의 사상과 의도한 바가 어떠한 표현방식을 통해 영화에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겠다.
II. 본론
1. 사회적 배경
80 년대에 이르러 군부정권이 무력으로 권력을 장악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 커져갔다. 전두환 정권은 70 년대 이후 표면화된 사회적 모순에 대한 근본적 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신 이를 다른 방향으로 해소시키는 데에만 급급했다(김시무, 2011). 이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정책은 3S 정책(sports,sex, screen)이다.
참고 자료
김성기. (1987). [특집 : 자본주의와 문화 5] 우리시대의 민중문화와 문화운동. 현상과 인식, 11(3), 111-128.
김소연. (2007).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이행기적 성찰성 연구. 한국영화학회 학 술발표대회 논문집, 4-8.
김시무. (2011). [영화(2)] 『바람 불어 좋은 날』, 『바보선언』,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 지 않는다』를
중심으로 - 이장호 감독의 작품세계. 공연과리뷰, (74), 53-70.
김은주. (2007). 이장호 영화로 돌이켜 본 그때 그 시간들. 씨네포럼, (8), 49-64. 정하제. (2005). 한국
영화 감독들의 재평가. 공연과리뷰, 48, 225-227.
조지훈. (2014). 1970∼80 년대 민중문화운동과 한국영화. 영화연구, (61), 341-396.
호현찬. (2000). <한국영화 100 년>. 서울: 문학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