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문화콘텐츠 A+ _ 기호학을 통한 만화 분석(리니지)
- 최초 등록일
- 2021.01.05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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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과제입니다. A+ 과목 자료입니다.
목차
1. <리니지>와 기호학의 만남
2. 만화<리니지>에 나타나는 기호학 개념 적용 및 분석
1) 각 프레임별 그림의 기표/기의와 의미작용 , 외시/공시
2) 칸새에 의한 샷과 시점의 이동 및 이로 인한 유추
3) 계열체적 통합체적 분석(말풍선, 효과음, 지문) 및 계열체적 의문점
3. 만화<리니지>의 작품적 가치
1) 작품적 가치란
2) 한국의 순정만화와 순정만화<리니지>
3) 만화 <리니지>의 특색
4. 만화<리니지>의 문화콘텐츠적 가치
1) 문화 콘텐츠와 그 범위
2) 문화 콘텐츠적 가치와 만화와 게임의 다른 가치
3) 게임<리니지>에 대해
4) 세 개의 채널 속, 같지만 다른 <리니지>
5. 만화<리니지>의 인문학적 가치
1) 인문학이란
2) 만화<리니지>의 사회적(정체성 / 가족애)가치
6. 기호학을 맛본 느낌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리니지>와 기호학의 만남
<리니지>는 1980년대 한국 순정만화 전성기의 대표 작가 중 한 명인 신일숙 작가의 판타지 순정만화이다. 그녀의 대표작인 <리니지>는 당시 소녀만화로서는 드물었던 ‘신화적 영웅담’ 작품이다. 순정 만화시기의 작품답게 고전적이고 섬세한 그림체를 구사하며, 장편 역사물의 성격을 띤다. 영웅담이지만 전쟁의 비중은 적은 것이 작품의 특징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NC소프트’사의 게임<리니지> 세계관의 기초가 되는 원작이다. 원작의 넓은 세계관과 다양한 등장인물이 만드는 서사성은 만화는 물론 게임을 큰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특징이 되었다.
만화<리니지>는 듀크데필의 아들인 데포로쥬와, 듀크데필이 의문의 죽음을 당한 후 등장한 반왕인 켄 라우헬 간의 대결을 그리고 있으며, 혈맹의 요소가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만화 리니지 1권의 p21 - p25에 숨어있는 기표/기의, 의미작용, 외시/공시, 칸새, 시점의 변화, 계열체·통합체적 분석을 비롯한 기호학 개념들을 프레임별, 시퀀스별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만화<리니지>가 지니는 작품적·문화 콘텐츠적·인문학적·사회적 가치를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기국, & 오세정. (2010). 만화의 공간과 상상력의 스토리텔링: 「만화 짜장면」과 만화「리니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19), 279-300.
김소원. (2015). 초기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8), 109-118.
서성은. (2018).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 서성은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