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급변하는 문화산업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04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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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산업 이란?
2) 문화산업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3)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고려한 문화산업의 개선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은 상대적으로 뛰어난 온라인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된 국가에 속한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문화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이렇게 성장한 문화산업은 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청소년은 주변의 정보와 정서를 빠르게 습득하고 이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탓에 문화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는 연령층에 속한다. 이러한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하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하기에 우리 사회는 문화산업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때문에 이하의 본문에서는 한국의 급변하는 문화산업이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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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선, 박수지, 2016,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 효과”
김소연 외 2인, 2018, “청소년의 유해업소, 유해물질 및 유해매체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교육부 블로그, “지나친 미디어 자살 장면, 우리 청소년은 보호되고 있는가?”, https://m.blog.naver.com/ (2020년 9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