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세계영화기행 이러닝 수업 13주차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2.29
- 최종 저작일
- 2020.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경상대학교 세계영화기행 이러닝 수업 13주차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10월>과 카니발 이론 I
1) 영화 <10월> 소개
2) 영화 <10월>의 카니발적 세계
3) 영화 <10월>과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감독
4) 영화 <10월>과 몽타주 기법
5) 영화 <10월>과 카니발 이론
6) 20년대 소련 영화의 특징
2. 영화 <10월>과 카니발 이론 II
1) 카니발 문화
2) 영화 10월 분석 – 공간
3) 영화 <10월> 장면 분석
3. 영화 <10월>과 카니발 이론 III
1) 영화 10월 분석 – 공간
2) 영화 <10월> 분석 – 인물
3) 영화 <10월> 장면 분석
본문내용
1) 영화 <10월> 소개
- 감독 :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몽타주 이론
- 주인공이자 참여자 (광장의 민중) + 역사적 배경 (혁명) → 다수의 민중 = 주인공
- 혁명 지도자 레진조차도 수많은 주인공 중 한 사람
2) 영화 <10월>의 카니발적 세계
- 교차편집을 통해 카니발적 역동성 강화
- 카니발적 광장 생성 → 공식적 세계의 침입으로 일단 붕괴
● 영화 내, 카니발적 공간의 변화
- 확대 : 페쩨르부르크 핀란드역 광장 → 축소 : 전국 대표자 회의장 → 확대 : 광장 → 확대 : 겨울궁전
- 황제의 궁전인 겨울궁전까지 카니발적 광장 확대
- 카니발적 공간의 확대, 축소, 확대 → 카니발적 역동성 강조
3) 영화 <10월>과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감독
①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 1920~30년대 러시아 영화계의 혁신가들(지가 베르또프, 브세볼로드 뿌도프낀) 중 대표적 인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