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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 레포트(원효의 화쟁사상, 맹자 성선설)

초코칩냠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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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8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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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철학 레포트(원효의 화쟁사상, 맹자 성선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효의 화쟁사상
2. 맹자 – 성선설
3. 12연기 – 공(空)

본문내용

신라 대승불교의 취지는 자리리타(自利利他)로 남도 나도 이롭게 한다는 뜻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관학파와 유식학파로 나뉘어 서로 대립하였다.
중관은 대상세계(연기)와 앎의 주체(인식주체)에 집착하는 것을 파하여 고정불변한 실체를 파괴하는 공(空)을 중심으로 한다. 여기서의 공은 있는 것도 아니며 없는 것도 아니다. 팔부중도를 통해 대상을 무자성으로 보며 현상세계를 중첩 부정의 논리로 말한다. 그러다보니 공(空)에 집착하는 경향을 띄는데 이에 반발해 유식사상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번뇌와 깨달음의 주체문제에 중점을 두어 나(我)를 찾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렇듯 정반대의 이론때문에 중관학파는 유식학파는 법에 집착한다고 공격하였고 유식학파는 중관학파가 공만 추구해 법의 참다운 성품을 내세울 수 없다고 맞받아쳤다. 원효는 화쟁사상으로 대립해있는 중관과 유식을 이론적인 것과 실천적인 것으로 두어 화해를 주도하였다.
* 法 = Dharma -> 현상 -> 법칙 -> 진리

원효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화쟁사상을 펼쳤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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