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혁 - 선교의 성서적기초
- 최초 등록일
- 2020.12.28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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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명혁 - 선교의 성서적기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요하네스 바빙크(Johannes Bavinck)
1. 구약에서의 선교의 기초
2. 신약에서의 선교의 근거
Ⅱ. 헐버트케인(J. Herbert Kane)
1. 선교의 구약적 기초
2. 선교의 복음서적 기초
3. 선교의 사도행전적 기초
Ⅲ. 요하네스 베르쿠일(Johannes Verkuyl)
Ⅳ. 피터 바이어하우스(Peter Beyerhaus)
Ⅴ. 김명혁 - 선교는 왜 무엇을 어떻게?
본문내용
창세기와 연관하여 행17:26의 인류를 한 혈통으로 만드셨다는 말씀은 선교분야에 있어서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이 전 세계의 창조주이시며 전 세계는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이 선교의 가장 기초적인 토대인 것이다.
하나님은 이방인들이라 하여 그의 의로운 통치로부터 제외시키신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서도 그의 통치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셨고, 복종하지 않고 변절하고 부패할 때는 그것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셨다(김명혁 2007, 10).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맺은 관계는 이교 국가들처럼 동일시의 관계가 아니라 언약관계였다.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을 징계하고, 대적들에게 넘기고, 진노하여 질병과 기아로 괴롭히고, 타민족의 압제 밑에서 오랫동안 신음하게 하는 등 자기 민족을 징계하셨으나 여호와 자신은 결코 패배를 당하지 아니하셨다. 오히려 자기 백성이 곤고에 빠질 때에 그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로 드러났으며 자기 백성을 대대토록 측량할 수 없는 성실로써 인도하시는 분으로 스스로 입증하셨다(김명혁 2007, 11).
구약 예언에 있어서 이러한 열방 구원은 항상 자발적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스라엘 편에서의 선교활동이 전혀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은 아니지만 이스라엘이 말할 수 없는 영광을 얻게 되어 열국이 이 영광을 바라보고 이스라엘 속으로 물 흐르듯 자발적으로 흘러 들어올 것이 강조되어 있다(김명혁 2007, 18).
구약 선지자들은 열국들이 마지막 날에 메시아에 의하여 일단 패전을 겪은 다음 구원을 받게 될 것을 내다보았다. 그때에 열국들은 영적으로 다시 태어난 이 새로운 이스라엘로 온유하게 쏟아져 들어올 것이며 여호와의 산에서 경배할 것이다. 이 구원은 하나님에 대한 관계의 갱생과 은혜로운 칭의 뿐만 아니라 생활의 전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구원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냉혹한 징계를 받았던 이스라엘이 이제는 자석처럼 세계 백성들을 자기들에게로 인도하게 욀 것이다(김명혁 2007, 19).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