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경제학과 게임이론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0.12.23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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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제이론
3. 전개형 게임
4. 결론
5. 느낀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발전이 달성될 때까지 많은 분야에 대한 투자가 있었고, 그 중 교육분야의 투자 또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즉 각 개별경제주체들은 교육 분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그로 인한 경쟁적인 투자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현재, 그 경쟁적인 투자가 과열이 되기 시작했고, 그것이 빈부격차를 유발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하게 되었다.
사실 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능력에 따른 경쟁으로써 발현되는 빈부격차는 “당연히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현재 교육부에서도 수많은 예산을 공교육 활성화에 투입하고 있는 현재, 사교육 과열현상은 결코 사회적으로나 개개인의 효용 극대화에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사교육 과열현상이 사회적, 개인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내는 이유와 (문제가 되는) 사교육 과열현상이 어떤 매커니즘을 통해서 발현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생의 입장과 학부모의 입장에서의 사교육에 대한 입장 차이의 괴리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게임이론을 아용한 사교육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 (노은환, 강정기, 노문기)
게임이론[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김영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