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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 근대 이후로 이성을 통한 세계 이해의 한계와 그 대안의 성찰과 모색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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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18
최종 저작일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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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근대 이후로 이성을 통한 세계 이해의 한계와 그 대안의 성찰과 모색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1-1) 이성을 통한 세계 이해의 한계는 왜 발생하는가? (이성주의자와 경험주의자의 논쟁을 중심으로)
1-2) 대안은 이성이외에 어디서 찾아지는가? 감각경험인가 정념인가? (경험주의와 스피노자, 니제 등을 중심으로)
1-3) 이때 이성은 포기되는가 혹은 새로이 구상되는가?(데카르트부터 들뢰즈까지)
1-4) 포기의 이유 혹은 새로운 구상의 니용은 무엇인가?(데카르트부터 들뢰즈까지)
2) 실천적 이성은 삶의 원리가 될 수 있나?(데카르트부터 들뢰즈까지)
2-1) 인간은 왜 자유롭지 못한가? 현실은 왜 이성적이 되지 못하는가? 칸트와 헤겔 그리고 마르크스는 이와 같은 부자유한 세계 이해에 있어서 어떤 점에서 다른가?
2-2) 어떻게 인간은 자유로와질 수 있는가?
2-3) 인간의 자유로운 삶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예술, 철학, 종교, 국가, 노동 등.
2-4) 사회는 자유의 실현의 장이 될 수 있는가?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우리의 이성은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떤 작용을 하며, 우리가 그 이성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발생하는 이유는 이성주의자와 경험주의자들이 벌이는 논쟁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안으로 우리는 감각 경험이나 정념을 우선 이해해야 하며, 우리가 이성을 포기하는지 혹은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는지에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삶 속에서 포기가 이루어지는 이유가 무엇이며 혹은 새로운 구상을 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가 진정한 자유를 경험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이며 철학자별로 부자유한 세계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으며 우리의 자유로운 삶에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가 자유 실현의 장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1) 근대 이후로 이성을 통한 세계 이해의 한계와 그 대안의 성찰과 모색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1-1) 이성을 통한 세계 이해의 한계는 왜 발생하는가? (이성주의자와 경험주의자의 논쟁을 중심으로)
이성주의로 알고 있는 사상은 17세기에 전성기를 누렸으며, 이성주의를 대표하는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라이프니츠가 있으며, 이성주의에 관한 이해는 경험주의와의 비교다. 경험주의자들은 세상에 대한 지식인 무엇이 존재하며 존재하는 것들이 어떤 속성을 갖는지를 알기 위해 우리의 감각 기관이 세상과 직접 접촉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이다. 생각만으로는 이 세상이 어떤 곳인지 아무런 지식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성주의자들은 몇 가지 생각만으로도 세상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단 입장이며, 이성주의자와 비이성주의자의 논쟁과 같이 이성주의자와 경험주의자 사이 논쟁에는 인식론과 관계가 있다.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아는지, 지식과 단순한 믿음에 대해 구분하는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관한 논쟁인 것이다.

참고 자료

Goldstein, Rebecca. 플라톤, 구글에 가다. 서울: 민음사, 2016.
Chomsky, Noam Avram. 촘스키, 러셀을 말하다. 서울: 시대의창, 2011.
안명진(Ahn Myung jin). "흄의 현상론(Phenomenalism)에 대한 후설의 비판." 哲學硏究 136.- (2015): 199-222. 현상론과 현상학(Phenomenology)의 비교.
신중섭(서평자). "서양근대철학회 지음, 『서양근대철학의 열 가지 쟁점』, 창비, 2004." 哲學 83.- (2005): 347-352.
박삼열. "스피노자와 니체 비교." 철학탐구 20.- (2006): 39-66. 니체의 선구자로서의 스피노자.
서울대학교. 데카르트에서 들뢰즈까지. 서울: 세창, 2015.
Schelling, Friedrich Wilhelm Joseph von. 인간 자유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탐구. 서울: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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