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 거울과 렌즈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0.12.14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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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천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 거울과 렌즈 과제입니다.
목차
Ⅰ. 개요 (Introduction)
Ⅱ. 이론 (Theory)
Ⅲ. 실험장치 및 실험절차 (Apparatus & Procedure)
Ⅳ. 데이터 및 결과 (Data & Results)
Ⅴ. 오차분석 (Error Analysis)
Ⅵ. 토의 (Discussion)
본문내용
Ⅰ. 개요 (Introduction)
렌즈에 의해 빛이 굴절하는 현상을 이해하고 렌즈와 거울에 의하여 상이 형성되는 원리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Ⅱ. 이론 (Theory)
■ 볼록렌즈:
- 평행한 광선 다발이 볼록렌즈를 향해 입사하면 볼록렌즈를 지나서 렌즈 앞의 한 점에 모이게 되는데 이 점을 렌즈의 초점이라고 합니다. 또한 볼록렌즈의 초점을 지난 빛은 다시 퍼져 나아갑니다.
- 볼록렌즈의 가장자리 첫 번째 입사 경계면에서 렌즈에 입사한 광선이 굴절법칙에 의해 렌즈의 중심 쪽으로 꺾이고, 두 번째 경계면에서 렌즈에서 공기로 나가는 광선이 굴절법칙에 의해 한번 더 꺾입니다.
- 기하광학의 기본적인 용어: 광축, 렌즈의 중심, 초점(F)과 초점거리 , 렌즈의 주요 광로, 물체(object)와 물체거리 , 상(image)과 상거리 b
- 볼록렌즈에서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일수록 빛을 모으는 능력이 높으며 물체를 렌즈의 초점거리 보다 먼 곳에 두었을 때, 물체 위의 한 점에서 여러 방향으로 나온 빛이 볼록렌즈를 지나면 렌즈 뒤의 어느 한 점에서 모입니다.
- 빛이 모이는 위치에 흰색 스크린을 두면 스크린 위에 물체의 상이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이렇게 스크린 위에 나타난 상을 실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체 위의 한 점에서 나온 세 광선이 볼록렌즈를 통과하고 나면 렌즈 뒤, 한 점에서 모입니다. 이 위치에 스크린을 두면 선명한 물체의 실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세 광선이 지나는 길을 볼록렌즈의 주요 광로라고 합니다.
- 물체에서 렌즈까지의 거리를 물체거리 라고 하며 렌즈에서 실상이 맺힌 스크린까지의 거리를 상거리 라고 합니다. 렌즈의 물체거리와 상거리, 초점거리 사이에는 의 관계가 있는데, 이 관계식을 얇은 렌즈 방정식이라고 합니다.
- 물체가 볼록렌즈의 초점거리보다 멀리 있는 경우 중, 물체거리 가 렌즈 초점거리의 두 배()보다 멀리 있을 때는 항상 물체의 크기보다 작고 거꾸로 서있는 실상을 맺으며 물체가 초점거리의 두 배() 위치에 있을 때에는 상의 크기가 물체의 크기와 같고 거꾸로 서있는 실상을 맺습니다.
참고 자료
일반물리학실험(김병훈, 김정우, 김준호 외 8명 공저)
인천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 주차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