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인방송, 성공의 기호학] - 미디어기호학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12.12
- 최종 저작일
- 2018.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2018년 1학기 서강대 미디어기호학 수업 기말 레포트입니다. 유튜브, 아프리카를 비롯한 온라인 개인방송을 기호학의 잣대로 해석해보았습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과 연구 범위
2. 온라인 개인방송의 주요 특징들
3. 사례 연구
1) BJ철구형2 [철구 주먹이 운다 All Stars] 시리즈
2) BJ종덕 [“파괴의 신” 박종덕(조폭 형님들과 대천 해수욕장 접수)]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5년 4월 25일, 대한민국 해병대 병장이었던 필자는 여느 주말의 밤처럼 리모컨을 만지작거리며 TV에 시선을 고정하고 있었다. TV에서는 깜짝 놀랄만한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 정규 편성은 <아프리카 TV (Any FREE broadCasting TV)>와 유튜브 개인 방송 등 ‘온라인 개인방송’이라는 이름으로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던 방송 포맷이 지상파로 유입된 최초의 순간이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정해진 수의 연예인들이 각자의 장르를 정해 실시간 온라인 개인 방송을 진행하고, 실시간 시청자 수에 따라 순위를 매기는 일련의 과정을 편집하여 지상파 방송으로 송출했다. 정규 방송 편성 이후 이 프로그램은 4.3%~10%를 넘나드는 TnMS 전국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공한 포맷으로 자리잡았다.
4개월 후인 2015년 9월에는 네이버의 글로벌 스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브이앱>이 공식 오픈했다. <브이앱>은 아이돌 팬덤 문화를 주요 타겟으로 삼아, 유명 아이돌들의 실시간 온라인 개인 방송을 대규모로 기획했다. 우상으로 삼던 아이돌들과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아이돌 팬들에게는 획기적인 시청 유인으로 작용했다. 일례로 보이그룹 EXO는 <브이앱> 공식 오픈 세 달 만에 120만 명이 넘는 생중계 시청자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브이앱>의 성공은 단순히 MBC 예능 PD진의 기획력과 네이버 컨텐츠 개발 담당 부서의 역량으로만 해석되지 않는다. 이 두 콘텐츠의 놀라운 점은 포맷의 차용 방향이다. ‘온라인 개인 방송’이라는 포맷은 본래 지상파 방송사의 것도, 메이저 포털사이트의 것도 아니었다. 이 포맷은 비교적 방송계의 변방이라 칭할만한 <아프리카 TV>의 전유물이었다. 2006년 3월 9일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 변방의 방송 포맷은 성장과 확장을 거듭한 결과 마침내는 지상파 방송 채널과 메이저 포털사이트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었고, 중앙으로 진출하였다.
참고 자료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 존 피스크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터넷 개인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 확장된 기술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 반옥숙, 박주연 / 한국지역언론학회
<개인 방송 플랫폼 기술 – 아프리카 TV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 윤영석, 이현우 / 한국통신학회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공동체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아프리카 TV〈먹방 BJ 애봉이〉를 중심으로> / 안진, 최영 /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콘텐츠 규제 체계 정비 방안 – 유사방송 및 기타 융합형 시청각 콘텐츠 규제 체계 정립 방안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아프리카TV http://www.afreecatv.com/
유튜브 BJ종덕 페이지 https://www.youtube.com/channel/UCazYZcTuBn21oUTQhpVdQKw
유튜브 철구형 페이지 https://www.youtube.com/user/chul9hy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