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가치

워터B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10
최종 저작일
2020.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가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간의 가치 탐색 교재에 나온 가치 이외의 가치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이 과목 학점은 A+입니다.

목차

Ⅰ. 제목 및 제목 설명
Ⅱ. 주제 소개 및 선정 이유
Ⅲ. 주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 소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목 및 제목 설명
보고서의 제목인 <꿈★은 이루어진다>는 전 국민이 희망을 품었던 2002 한일 월드컵의 대표적인 응원 문구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이전까지 두각을 드러내지 않았던 한국의 축구팀이 사상 처음으로 16강 본선에 진출하고, 4강까지 진출하여 역대 최고의 성적을 기록한 행사였다. 이렇게 좋은 결과를 냈던 배경에는 축구팀을 믿고 이길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은 국민들의 응원이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월드컵 직전까지 IMF, 경제 악화와 같은 부정적인 현실로 절망적인 상황에서 거의 모든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희망을 품게 된 계기가 된 월드컵은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대표적인 월드컵 응원 문구였던 <꿈★은 이루어진다>를 본다면 대다수의 사람이 꿈, 희망에 대해 떠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제목은 희망찼기에 행복했던 시기를 잘 보여주는 문구이기에 제목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시청역 등을 가득 메운 응원 인파 및 응원문구(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Ⅱ. 주제 소개 및 선정 이유
보고서에서 다루게 될 주제는 ‘희망’이다. 희망은 사전적으로는 어떤 일을 이루거나 하기를 바람, 앞으로 잘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인간이 희망을 가지는 것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희망을 품었기에 다른 후마니타스적 가치를 실천할 수 있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정의를 추구하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으로 세상이 더 정의롭고 평등한 세상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품고 있다. 또한, 수많은 과학자 혹은 발명가들이 계속된 실패를 겪더라도 언젠가는 성공할 거라는 희망을 품고 도전했기에 생명을 살리는 발명을 하고 문명 발전 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을 만드는 연구자들도 ‘희망’이 있기에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희망으로 얻은 결과가 무조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후마니타스적인 가치를 도출한다는 보장은 없다. 대표적으로 알프레드 노벨은 광산의 인명 사고를 줄이고 보관 중 안전한 폭탄을 만들기 위해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였다.

참고 자료

“희망”,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09)
시사저널사. "[이영미의 生生토크] ‘2002 월드컵 4강 신화’ 설기현 감독." 시사저널 1456 (2017): 80-83. Web.
Hesiodos, and 천병희. 신통기 / 헤시오도스 지음 ; 천병희 옮김 (2004). Print.
Bulfinch, 김선영, and Bulfinch, Thomas. 그리스 로마 신화 = Greek and Roman Mythology / 토마스 불핀치 지음 ; 김선영 편역 (2011). Print.
[네이버 지식백과]판도라의 상자[Pandora Box] - 아름다운 재앙 (부활하는 보물, 2002. 1. 20., 이나바 요시아키, 송현아)
“박경귀단장 고전특강(102)-신성한 농사의 기술과 농부의 지혜”, 미디어펜, 2016
American Foundation for the Blind, “Helen Keller Quotations”, https://www.afb.org/about-afb/history/helen-keller/helen-keller-quotes (2020.6.18.)
“설리번과 찍은 헬렌 켈러 사진 120년만에 발견“, 연합뉴스, 2008
Plato, Aristoteles, and 최명관. 향연ㆍ파이돈 / 플라톤 지음 ; 최명관 옮김.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 최명관 옮김 (1994). Print.
Goethe, 전영애, and Goethe, Johann Wolfgang Von. 괴테 시 전집 / 괴테 지음 ; 전영애 옮김 (2009). Print.
그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아리스토텔레스- 어떻게 더불어 살아가야하는가? (정치철학 다시보기, 2016. 7. 15., 곽준혁, 최장집, 위키미디어 커먼즈)
프리드리히 니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전자책]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2016). Web.105p
Nietzsche, 장희창, and Nietzsche, Friedrich Wilhelm.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Also Sprach Zarathustra /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 장희창 옮김 (2004). Print.
Nietzsche, 박찬국, and Nietzsche, Friedrich Wilhelm. 선악의 저편 : 미래 철학의 서곡 /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 박찬국 옮김 (2018). Print.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내 인생을 바꿔준 괴테의 말 한마디 [전자자료]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E나무, 2010. Web.
Goethe, 適菜收, 김윤경, and Goethe, Johann Wolfgang Bon. 괴테가 읽어주는 인생 : 지금 내 삶에 중요한 것을 찾아서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원저 ; 데키나 오사무 편저 ; 김윤경 번역 (2014). Print.
Goethe, 김정진, and Goethe, Johann Wolfgang Von. 파우스트 / 괴테 지음 ; 김정진 옮김 (2010). Print.
그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 독일 문학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위대한 작가 (인물세계사, 박중서)

자료후기(1)

워터B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가치탐색 8페이지
    1%의 영감과 99%의 노력 :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가치 탐색 과 목 인간의 ... 인간의 가치를 비롯하여 진정한 꿈의 가치 역시 결과물보다는 치열한 일련의 ... 노력을 인간의 후마니타스적 가치로 정했다. Ⅲ.
  • 한글파일 인간의 가치 탐색 내용 정리 15페이지
    인간의 가치 탐색 시험 대비 제 1장 판단과 선택의 순간들 1. ... 아니면 앞의 사람들과 엮어서 문제를 낼 것 같다. ... 생산자들은 그렇게 해서 생각한 수단이 ‘브랜드’가치라는 허영적인 개념이다.
  • 한글파일 [인간의 가치 탐색 A+ 서평] 경희대학교 인간의 가치 탐색 1장 서평 1페이지
    그리고 그 답을 ‘인간의 가치 탐색’ 강의를 통해 찾아가고 싶다. ... 적어도 내가 생각하는 좋은 글은 어느 시골마을의 늙은 노부부가 읽더라도 그 ... 내 인생을 지배했다.’라고 말할 정도로, 삶에 있어 강력하게 추구하는 가치들이
  • 한글파일 [인간의 가치 탐색 A+ 보고서] 경희대학교 인간의 가치 탐색 중간고사 대체보고서 4페이지
    먼저 『인간의 가치 탐색』제 6장, ‘환대의 식탁, 타인은 내게 누구인가’ ... 의 내용과 프로이트의 생각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에 대해 탐구할 예정이다 ... 붙은 불들은 그 합의점 내에서 조금은 사그라든 듯 하다.
  • 한글파일 인간가치탐색 레포트 5페이지
    집단 내의 연대성은 다른 집단과의 불화를 조장하고 이는 대량학살로 이어지는 ... 즉, 사회 체제가 없던 원시 그 자체의 인간들이 너무나도 완벽했다고 생각한 ... 개입할 필요도 없이 미리 당연히 결정된 것인 양, 비할 데 없는 최고의 가치라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가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