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 눈길 - 이청준 작품에 대하여 미메시스와 기억과 이데올로기 언어의식의 요소 분석하고 의미와 한계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0.12.09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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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청준의 눈길은 한 모자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리는 작품이다. 이청준의 눈길에서 이데올로기 언어의식과 미메시스, 그리고 기억을 중심으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작품에서 모자는 매우 부유한 집안에 있었다. 이 이야기에서 어머니라는 표현보다는 노인으로 표현을 했다는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에 대해 극적으로 들어내는 것이기도 하며, 이를 겉으로 표출하지 못하는 아들의 모습을 그려내는 것 같다. 고향에 가는 것에 있어서 여름 여행 겸 노모를 찾아가는 아들의 모습을 볼 때, 그에 대한 그리움을 보이는 것 같기도 했다. 이청준 작품에서 눈길의 경우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의 시점으로 그려내고 있으며, 이는 작 중 주인공인 ‘나’라는 인물을 통해 보인다. 이 속에서 노모의 기억과 ‘나’의 기억에 차이가 있음을 보인다.
작 중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토대로 이데올로기를 바라본다면 나라는 존재는 ‘어머니’ 즉 노인에 대해서 아무런 감정을 들어내지 않았다.
오히려 무뚝뚝하면서 어머니라는 존재의 부탁에 있어서 애써 외면하는 모습을 보이고 어머니에게 빚이 없다는 생각으로 이어가나는 사람이었다. 그런 작 중 주인공 나에게 어머니라는 존재는 무언가 부탁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적이 없었으나 기존에 있었던 낡은 지붕에서 새마을 운동에 이어진 지붕 교체에 참가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어낸다. 물론 그에 대해서 일정 부분 돈을 지불해야하지만 그에 대한 능력이 노모에게는 부족했기에 아들에게 겨우 이야기를 했으나 아들인 존재는 이를 거절한다. 이데올로기적으로 어머니의 감정을 잘 모르는 아들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면서 그에 따른 남자의 시점을 통해 그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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