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조사분석 - 아프리카TV와 Youtube
- 최초 등록일
- 2020.11.29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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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조사분석 - 아프리카TV와 Youtub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산업이란
1) 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2. 인터넷 방송
1) 인터넷 방송?
2) 성장과 배경
3) 수익 구조
3. 실패사례
1) 아프리카TV가 주도권을 넘겨준 이유
4. 성공사례
1) 왜 YouTube인가?
5. 참고 서적 및 출처
본문내용
문화산업이란
사례를 살펴보기에 앞서 문화산업에 정의와 범위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나라마다 문화적 규모와 위상이 다르고 문화라는 범위 자체가 애매하기 때문에 미국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은 창조산업 등 나라마다 용어가 다르다.
우리나라는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 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라고 규정하고 문화 산업은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산업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1. 영화와 관련된 산업
2.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3.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4.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5.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6. 만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에듀테인먼트, 모바일 문화콘텐츠, 디장ㄴ,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과 관련된 산업
7. 디지털 문화콘텐츠 및 멀티미디어 문화콘텐츠의 수집, 가공, 제작, 생산, 저장, 검색,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8. 그밖에 전통의상, 식품 등 전통문화 자원을 활용하는 산업으로써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
참고 자료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2011, 북코리아, 김영순 외 6명
「신유형 1인 미디어 콘텐츠 소비 실태조사 보고서」, 2017,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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