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설계와패턴 선거시스템설계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0.11.21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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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설계와패턴 선거시스템설계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설계 대상 소개
2. 온라인 선거 시스템 설계
A. 명세 분석
B.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C. 클래스 다이어그램
3. 디자인 패턴 적용 및 SOLID 원리 적용
A. 디자인 패턴 적용 및 설명
B. SOLID 원리 적용 및 설명
4. 설계 설명 동영상 링크
본문내용
1. 설계 대상 소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온라인 선거 시스템을 설계하여야 한다. 설계 대상은 코드로 구현할 필요는 없으며,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의는 자세히 표현해야 한다. 또한 유스케이스 및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전반적인 설계를 진행하여야 하며 선거 시스템의 자세한 요구 사항 및 명세에 관한 내용은 목차2 에서 다룰 것이다.
2. 온라인 선거 시스템 설계
A. 명세 및 시스템 분석
i. 명세 분석
1. 선거 시스템 사용 가능처 : 기관, 국가, 지방자치, 민간 등
2. 지켜야 할 원칙 : 평등(1인 1표), 비밀(무기명 투표)
3. 유권자는 온라인으로 등록하고 투표함
4. 등록되지 않은 유권자가 선거하는 것은 불가능함
5. 중복 등록된 유권자의 투표는 금지됨
6. 기본적인 선거 기간은 하루로 함.(미래의 변경: 선거 일정의 융통성을 허용해야 함)
7. 투표 내용의 변경 허용 유무 결정 가능
8. 시스템은 유권자들에게 후보자의 공약, 정당 이념, 투표 절차에 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함.
9. 시스템은 여러 수준의 통계 정보 수집을 지원해야 함.
10. 유권자들은 투표 결과를 볼 수 있어야 함
11. 유권자들에게 기본적인 분석을 제공해야 함
12. 전문가 혹은 공무원은 투표 데이터에 액세스가 가능함(과거 선거 데이터 포함)
ii. 시스템의 필수 기능
1. 유권자 등록
2. 유권자 인증
3. 1인 1표 검증
4. 개표 및 집계, 통계
5. 결과 리포트
6. 선거 기획
7. 선거 관리
8. 선거법에 관한 문서
9. 후보자, 정당 정관/이념 등의 문서
B.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2.A 명세 및 시스템 분석에서 시스템 내의 사용 사례를 도출하여 아래와 같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사용사례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였다.
투표자
온라인 선거 시스템의 이용자이며, 시스템의 규칙 내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며, 후보자 정보 및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