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n Lake by Rudolf Nureyev at the Paris Opera & Les Paladins 작품 비교 및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11.10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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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wan Lake by Rudolf Nureyev at the Paris Opera & Les Paladins 작품 비교 및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연출
1. 무대 장치와 앵글
2. 안무
3. 무용수들의 의상·신체
Ⅲ. 결론
본문내용
무용은 고대사회부터 문명을 거쳐 현재 21세기까지 지속되어온 예술 활동이다. 무용은 가장 형이상학적이고 초자연적인 종교적 제의 역할을 지니기도 하고, 남녀가 서로 사람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며 유혹하는 구애의 수단이 되기도 하며, 어떠한 존재를 표명하며 세계관을 드러내는 예술 그 자체이기도 하다. 무용은 제례의식에 쓰이는 원시무용으로부터 기원하였으며, 중세시대인 카톨릭 교회 성장 시기에 로마 교황청으로 부터 무용이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포크댄스, 연희 댄스 등을 통해 이어졌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로 이어져 궁정 안으로 들여져 궁정 춤이 되었고, 이것이 나아가 발레로 이어졌다. 이 이후에 발레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했고, 20세기 초에는 미국, 독일 등을 중심으로 아예 새로운 춤인 현대무용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현대 무용은 현재까지 컨템포러리 댄스로 이어지고 있다. 다음 보고서에서는 무용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획을 그었던 고전발레와 현대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고전 발레는 초기의 궁정 발레와 낭만발레를 거쳐 19세기에 러시아를 중심으로 성행하던 발레이다. 이전의 낭만 발레의 클래식 테크닉이나 여성의 아름다움이 초점으로 맞춘 것은 유지하되, 조화, 대칭, 질서 등의 형식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러시아만의 스타일로 재탄생시킨 발레를 말한다. 마리우스 쁘띠빠는 발ㄹ레를 러시아로 들여오면서 이러한 러시아적 취향과 제국주의 스타일을 잘 해석해 결합시켰고, 그 결과 고전발레의 구조를 세울 수 있었다. 특히 이때, 토슈즈의 발달과 러시아적 스타일이 발레에 가미되면서 이전보다 훨씬 발달된 테크닉과 동작이 개발되었다. 또한, 서민의 문화였던 낭만 발레와 달리, 귀족들이 발레의 주 고객이 되면서 가시 귀족 이야기와 궁전 배경으로 복귀하였다.
현대 무용 및 컨템포러리 댄스는 20세기 초 미국과 동일 중심으로 발레 테크닉의 안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무용예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