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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부어의 사회정의 이론과 한국 정책에의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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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1.06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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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부어의 사회정의 이론과 한국 정책에의 적용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니부어의 사회 윤리
3. 니부어의 집단 윤리와 한국 사회의 집단주의
4. 한국사회 집단주의의 병폐 진단 및 해결방안 – 양극화
5.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니부어의 사회정의 이론은 개인이 판단하고 행동할 때는 도덕적 고려를 하지만 그러한 개인들이 모인 집단에 소속되면 집단의 목표가 있어 집단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오늘날 한국사회의 집단주의적 성격과 매우 비슷하다고 볼 수 있기에 니부어의 사회정의 이론과 한국 정책에의 적용 방안을 연관 지어 생각해 보았다.
우선 니부어의 사회 윤리를 먼저 분석하고, 그것이 한국 사회의 집단주의 성격과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시사점은 무엇인지 파악해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한국사회의 집단주의 형성 요인과 과정, 차별의 양상을 살펴보겠다. 집단주의의 병폐를 살펴본 후에는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정책적으로 들여다 볼 것이다.

2. 니부어의 사회 윤리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니부어는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개인적으로 매우 도덕적인 사람들조차도 자기가 속한 집단의 이익과 관련될 경우에는 비도덕적으로 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기에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를 별개의 것으로 구분했다. 즉 “집단의 도덕과 행동은 개인의 도덕과 행동보다 눈에 띄게 도덕성이 떨어진다”라는 것이다.

마치 정장 차림일 때에는 그토록 점잖던 신사들이 예비군복을 입혀 놓으면 갑자기 유치해지는 것이라든지, 사회적인 지위가 있는 사람일지라도 자기 마을에 혐오시설이 들어서는 일에 대해서는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든지 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니부어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 원인을 개인적 차원보다도 사회제도나 정책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봤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책과 제도의 개선을 통해 개인의 도덕성이 올바르게 표현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니부어는 인간의 본성에 주목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비극적이고 죄악적인 상황에 처해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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