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 포스터 기호학적 분석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20.11.0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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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기생충 포스터 기호학적 분석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벌레가 난무하는 사회
2. 기생충은 어떤 영화인가
3. 포스터의 개념 : 영화를 한 장에 담다
4. 기호학적 개념
5. 영화 <기생충> 포스터에 적용한 기호학 개념
6. 나열된 이미지의 통합체, 콜라주 포스터
7. 결론
본문내용
많은 영화들은 작품을 통해 대중들에게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그러한 메시지는 사회적 이슈나 분위기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따라서 영화를 명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선 영화의 배경이 되는 사회, 영화가 실제로 개봉된 시기의 사회적 배경들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또한 오늘날의 한국사회에 만연한 사회적 이슈들을 적절히 반영하여 구성된 영화이다.
Ⅰ. 벌레가 난무하는 사회
최근 인터넷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 중 하나는 ‘~충’이다. 급식충, 맘충, 감성충 등 현 우리 사회는 인간 혐오의 정서가 팽배해 있다. 서도 다른 집단들 사이의 갈등이 끊임없이 벌어진다. 심지어 외집단을 혐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하나의 유머코드로까지 자리 잡고 있다. 탕수육에 소스를 부어 먹는 사람은 부먹충, 찍어 먹는 사람은 찍먹충이라고 지칭하는 것이 그 예이다. 지금의 한국 사회는 인간 혐오의 극단에서 서로를 벌레로 취급하는 것이 너무나도 일상적인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영화 <기생충>은 진짜 벌레와도 같은 삶을 사는 인물들에 대해 묘사한다. 서로 다른 집단인 동익의 가족 (동익, 연교, 다혜, 다송)과 기택의 가족(기택, 충숙, 기정, 기우), 그리고 숨겨진 인물인 문숙 부부 (문광, 근세) 는 서로 다른 욕망을 가지고 갈등한다. 이들의 모습은 현대인들이 인터넷 속에서 서로를 벌레로 지칭하며 헐뜯는 모습과 매우 흡사하다.
Ⅱ. 기생충은 어떤 영화인가
시놉시스
전원백수로 살 길이 막막하지만 사이는 좋은 기택(송강호) 가족. 장남 기우(최우식)에게 명문대생 친구가 연결시켜 준 고액 과외 자리는 모처럼 싹튼 고정수입의 희망이다. 온 가족의 도움과 기대 속에 박사장(이선균) 집으로 향하는 기우. 글로벌 IT기업 CEO인 박사장의 저택에 도착하자 젊고 아름다운 사모님 연교(조여정)가 기우를 맞이한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 뒤로, 걷잡을 수 없는 사건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