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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전용과 국한문혼용체 주장의 논고 - 국한문용용의 찬성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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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30
최종 저작일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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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글전용과 국한문혼용체 주장의 논고 - 국한문용용의 찬성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국한문혼용체 근거에 관한 고찰
1. 우리말에서 한자어(漢字語)의 비중과 한자교육(漢字敎育)의 필요성
2. 국한문 혼용의 경제성(經濟性)
3. 학술 용어의 활용도
4. 우리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Ⅲ. 한글 전용 주장에 대한 재반론
1. 한글을 보완해주는 한자
2. 국어전용의 우려, 과거문화(文化), 역사(歷史), 전통(傳統)과의 단절(斷絶)
3. 한글전용의 주장의 선입견(先入見)
4. 한글전용 주장 대체한글 보급의 필요성
5. 한자의 비하의미 부여의 주장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 ‘야스쿠니 신사(神社)’를 ‘gentleman’의 의미인 신사(紳士)로 읽고, 위안부(慰安婦)를 ‘독립운동(獨立運動)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다. 역사 교육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그 전에 한자만 읽을 줄 알았더라도 대충 의미를 해석했다면 저런 말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역사교육 부재인 동시에 어문교육의 부재의 실태이다. 어문 교육(語文敎育)은 우리의 언어와 문자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이에 우리는 국한문 혼용체(國漢文 混用體)를 통해 우리말 바로 알고 쓰기를 주장하는 바이다.

Ⅱ. 국한문혼용체 근거에 관한 고찰
1. 우리말에서 한자어(漢字語)의 비중과 한자교육(漢字敎育)의 필요성
국립국어연구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된 어휘(語彙)들을 분류해보면, 고유어의 비중은 25.9%이고, 한자어의 비중은 58.5%, 외래어가 4.7%, 기타 10.9%의 분포를 보인다고 한다. 여기서 기타는 고유어나 한자어, 외래어가 결합된 단어로, 손목+시계(時計) 같은 단어가 그 예다. 국어 어휘의 비중에서 한자어의 비중이 70%, 고유어의 비중이 20%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우리말에서 한자어는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강(江), 산(山), 왕(王) 사회(社會), 경제(經濟), 국어(國語) 민주주의(民主主義)와 같은 단어들이 흔히 한자어라 불리는 단어들이다. 그리고 우리 또한 위의 단어들이 한자어임을 대부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고유어화 된 한자어들도 많다. 아수라장(阿修羅場), 건달(乾達)은 한자어이지만, 한자어임을 인식하는 경우는 드물어 보인다. 또한 배추(白寀)와 감자(甘藷) 같은 어휘도 한자어에서 온 말이다. 이런 종류의 어휘들은 원래의 한자어와 많이 달라지고, 의미도 변화한 것들이 많아 ‘한자어의 고유어화’라는 표현으로 일반적인 한자어와 구분하지만, 이들은 한자어가 국어의 어휘 형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국어국자품격진흥동아리편저, 『국어국자의 품격』, 2011
김문오, 「남북 교과서 학술 용어 비교 연구」, 국립국어원, 2007
김병기, 『아직도 한글전용을 고집해야 하는가』 도서출판 다운샘, 2002
송민, 「신생한자어의 성립 배경」, 『새국어생활』 Vol.9 No.2, 국립국어연구원, 1999
신창순, 「한글專用 - 그 不條理의 眞想」, 한글한자문화, 2004
안소진, 「국어화자의 2음절 한자어 구성요소 파악에 대한 고찰」, 『형태론』, 제12권 제2호, 2010
이강로, 『한글과 한자의 만남』, 신구문화사, 1987
이용, 「개화기 한자어의 유입과 관련 한자어의 형태적 특성 변화에 대한 논의」, 『형태론』 제7권 제1호 통권13호, 박이정, 2005
정민영, 「국어 한자어의 조어 특성」, 『인문과학연구』 제9권 제2호, 2008
조일규, 「국어에 나타난 의존 형태소 연구」, 『동남어문논집』, 동남어문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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