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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이해하는 아우라의 붕괴와 예술의 정치화 (발터 벤야민의 논의를 중심으로) - 한국외대 미네르바

나나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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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21
최종 저작일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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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로 이해하는 아우라의 붕괴와 예술의 정치화 (발터 벤야민의 논의를 중심으로) - 한국외대 미네르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아우라의 상실
2.1. 아우라의 개념
2.2. 아우라의 붕괴
2.3. 영화에서 적용되는 아우라의 붕괴

3. 예술의 정치화
3.1. 정치화의 개념
3.2. 영화에서 적용되는 정치화

4. 나오며

본문내용

하나의 예술 작품이 수공이 아닌 기술적 복제를 통해 다른 복제품을 만들어내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수백 년간 인류가 여러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현대는 예술 작품의 복제품이 만연한 시대가 되었다. 발터 벤야민은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시대를 ‘기술복제시대’라고 칭했다. 더 이상 예술작품은 유일무이하지 않게 된 것이다.
복제기술은 복제품을 만듦으로써, 복제의 대상이 되는 것을 단 한 번 출현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량으로 출현시킨다. 그리고 수용자가 그때그때 자신의 상황에서 복제품과 대면하는 것을 가능케 함으로써, 복제기술은 그 복제품을 현실화한다. 기존의 수공 복제는 원작의 유일무이한 ‘진품성(Echtheit)’을 유지할 수 있었으나, 기술 복제의 출연 후에는 원작의 진품성 유지가 어려워지며, 원작이 갖지 못했던 다양한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이는 예술 작품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예술 작품에 대한 대중의 수용 형태 역시 변하게 된다.
기술 복제시대의 대표적인 산물은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하나의 필름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다수의 대중 앞에 대면한다. 복제를 통해 영화는 원작의 진품성을 상실함과 동시에 대중의 지각 양식 역시 변화시킬 수 있는 매체가 되었다. 벤야민은 이처럼 원본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시대, 복제품이 도리어 원본의 권위를 위축시키는 우리 시대 예술의 특징을 ‘아우라의 붕괴’로 요약했다.
영화의 이러한 특징은 크게 아우라의 붕괴와 정치화로 볼 수 있는데, 이는 기술 복제 시대 속 다른 예술 작품의 특징이기도 하다. 본고는 예술 작품 중에서도 벤야민이 특히 주목했던 ‘영화’를 초점으로 기술복제시대의 주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즉 아우라의 붕괴와 예술의 정치화를 영화로 이해한 후, 향후 기술복제시대 속에서 예술의 발전을 위해 영화와 기타 예술 작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토대로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발터 벤야민(2005). 반성완 옮김.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발터 벤야민(2007). 최성만 옮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길.
이윤영(편역)(2011). 『사유속의 영화-영화 이론 선집』. 문학과 지성사.
발터 벤야민(2017). 심철민 옮김. 『기술적 복제시대의 예술작품』. b.
심혜련(2017). 『아우라의 진화』. 이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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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석원(2012). 「발터 벤야민과 구성적 영화」. 『뷔히너와 현대문학』 39. 127-148.
김남시(2015). 「발터 벤야민 예술론에서 기술의 의미「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다시 읽기」. 『미학』 81. 49-86.
이윤영(2015). 「사유하는 영화」. 『철학연구』 136. 77-90.
강은아(2016). 「무엇이 영화 예술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가?」. 『인문과학연구』 51. 139-158.
심혜련(2010). 「디지털 매체 시대의 아우라 문제에 관하여」. 『시대와 철학』 21. 313-343.
신지영(2015). 「영화에 있어서 정치적인 것」. 『철학연구』 136. 55-75.
남중섭(2011). 「벤야민의 매체이론: 아우라 개념을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 37. 81-93.
박평종(2012). 「기계 복제에서 디지털 복제로」. 『한국사진학회지 AURA』 27. 61-73.
심혜련(2001).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에 관하여」. 『시대와 철학』 12. 14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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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비평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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