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韓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세계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
- 최초 등록일
- 2020.10.20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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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란
2.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韓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3.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韓流)문화의 발전 방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일본,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부국가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의 국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의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최근의 신 한류는 중국, 일본, 태국, 홍콩 등 아시아지역을 넘어서 미주와 유럽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중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권에 집중되었던 한류소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한류(韓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세계에서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인식 측면에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류란
글로벌화가 이루어지면서 소비자들은 물질적 소비성향에서 벗어나 문화 중심적 소비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로 이루어진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한류이다. 한류(Korean Wave)의 개념에 대하여 연구자 간에 다소 의견 차이가 존재하지만, 한류라는 개념이 통용되기 시작한 시점은 대체로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한국의 가요와 아이돌 그룹들이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이후라고 보는 시각들이 보편적이다. 한국에 근원을 둔 대중적인 문화를 지칭하는 한류는 한류 콘텐츠의 생산 거점인 국내가 아니라 소비 거점인 해외에서 먼저 제시되어 사용되어온 개념으로, 한류에 대한 체계적이거나 학문적인 정의는 명확하지 않으며, 한류에 대한 표기 방식도 한류, Korean Wave, Hallyu 등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류는 한국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접촉을 할 수 있는 한국드라마를 시작으로 동아시아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 있는 문화현상으로 주로 드라마, 영화, 패션, 음식, 가요, 스타 등을 선호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한류콘텐츠 및 수용국가의 확대와 더불어 한정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동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수용하고, 모방하는 현상을 지칭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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