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론 ] 미술론_사실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1.16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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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실주의의 대두
-시대적 상황
-사실주의의 탄생
-사실주의
사실주의 작가들
-귀스타브 쿠르베
돌깨는 사람, 오르낭의 매장
-도미에
트랑스노냉 거리, 삼등열차
참고
-사실주의 미술과 사진
본문내용
시대적 상황 - 자연과학 및 기술의 발달에 의한 자연과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의 고조, 계몽주의 사상의 파급, 프랑스 대혁명을 통한 민주주의 사회의 도래와 실증주의 철학의 확산, 산업혁명, 마르크스 ·엥겔스에 의한 과학적 사회주의로의 발전
『19세기 초반은 이른바 정치의 계절이라고 할 만큼 정변이 잦았던 시기였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적 관심이 높았던 시대이기도 했다. 정치·사회를 풍자한 많은 그림들, 이른바 캐리커처가 인기 있는 그림으로 크게 각광을 받았던 것도 이 같은 시대적 배경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정확한 사회묘사란 일종의 정치·사회적 현상에 대한 투쟁의 수단으로서 취급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술은 당대 인간들이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이 주요 모티프가 될 수밖에 없었다.』
『19세기 중반의 사람들은 산업혁명에 의해 기계로부터 값싼 상품의 홍수에 경탄했다. 하지만 그 기계들은 빈민촌의 저임금 노동자들을 만들어냈다. 기계는 축복의 대상인 동시에 저주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당연히 당시의 사회 질서는 불안해졌고, 노동자들은 보다 인간적인 생활과 민주 사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