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심화 요점정리, 개념정리 (배열, 구조체, 포인터)
- 최초 등록일
- 2020.09.07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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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습과제로 c언어 요점정리한 파일입니다.
배열, 구조체, 포인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1.배열
2.포인터
3.구조체
본문내용
1. 배열
● 여러 변수들이 같은 배열 이름으로 일정한 크기의 연속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배열을 이용하면 변수를 일일이 선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고, 그 사용도 간편
ex) 일반 변수는 단독주택이라면 배열은 아파트에 비유할수 있다
1.1. 배열 선언
● 배열의 크기를 지정하는 부분: 양수의 정수 상수와 기호 상수 또는 이들의 연산식 가능
● 변수로는 배열의 크기를 지정 불가능
● 원소 자료형으로는 모든 자료형이 가능
● 배열 선언 시 초기값 지정이 없다면 반드시 배열 크기는 명시
1.2. 배열 선언 초기화
● 배열 선언을 하면서 대입연산자를 이용, 초기 값이 없는 원소는 기본값으로 저장(자료형에 맞는 0 값)
● 초기화 방법은 반드시 배열 선언 시에만 이용이 가능하며 배열 선언 이후에는 사용 불가능
1.3. 배열 접근
● 배열 선언 후 배열 원소에 접근하려면 배열 이름 뒤에 대괄호 사이 첨자(index)를 이용
● 유효한 첨자의 범위는 0부터 (배열 크기-1)까지로 첫 번째 배열 원소에 접근하는 첨자값은 0, 그리고 그 다음 원소를 접근하려면 순차적으로 1씩 증가
● 첨자의 유효범위를 벗어나 원소를 참조하면 실행오류가 발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