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과제] 국제경영론 오버워치 해외시장진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08.31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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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리자드 게임 ‘오버워치’ 해외 Marketing 전략 계획서
목차
Ⅰ. 주제선정 배경
Ⅱ. 해외 시장 분석
Ⅲ. SWOT 분석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 배경
오버워치는 2016년 5월 24일 블리자드에서 개발, 유통한 게임으로 출시 직후에 주요 웹진들과 언론매체에서 높은 평가와 호평을 받았던 게임이다. 또한, 한국에서도 PC방 점유율을 매우 크게 뒤흔드는 등 큰 영향력을 보였던 게임이었다. 게임 출시 직후의 PC방 점유율은 다음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초반 많은 호평과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었음에도 불구하고 PC방 점유율이 한자리 수로 감소하고 유저들마저 타게임으로 이동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한국은 게임에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해외 시장 분석
오버워치는 해외에서 개발한 게임이기 때문에 여러 해외시장 중 한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조사해보려고 한다.
한국은 PC방이 존재할 정도로 게임에 대한 수요와 흥미가 매우 높은 나라로 손꼽힌다. 하지만 수요가 많은 만큼 흥미도 금방 변하기 때문에 한국 유저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이끌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Ⅲ.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1) 캐릭터들과 고유의 세계관
오버워치는 히어로물과 근미래 세계관의 조화와 이러한 세계관들과 이어지는 게임 캐릭터, 전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인기가 높아 방대한 양의 2차 창작물들이 쏟아지고 있다. 게임 유저들이라면 이러한 스토리에 관심이 없을 수 있는데 오버워치는 이를 높은 퀄리티의 시네마틱 트레일러로 보완한다. 애니메이션만 제작해도 모자라지 않을 만큼의 블리자드 고유의 뛰어난 영상을 통해 유저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참고 자료
없음